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세월호 인양 그 후는

이재명, ‘세월호 연상’ 지적에 “과도한 비판…박근혜는 현장 파악도 안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산과 창원에 가 있기는 했지만, 실시간으로 다 보고받고 파악” / “다음날 일정을 취소, 마산에서 네 시간 넘게 한방에 저녁도 먹지 않고 달려 현장에 갔다”

세계일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6월 18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에 위치한 쿠팡 덕평 물류센터 화재현장을 찾아 관계자들로부터 화재 진압 상황을 보고받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6월 이천 화재 때 황교익씨와 ‘먹방’ 녹화로 인해 현장 방문이 늦었다며 세월호 참사에 빗댄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 “과도한 비판이다. 박근혜는 세월호 현장을 파악도 하지 않고, 보고도 회피했다”라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20일 이날 경기도 고양시에서 동물복지공약을 발표한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국민은 박근혜 대통령이 왜 세월호가 빠지고 있는 구조 현장에 왜 가지 않느냐고 문제삼지 않는다. 지휘를 했느냐 안 했느냐, 알고 있었느냐 보고를 받았느냐를 문제삼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저는 (화재 당시) 마산과 창원에 가 있기는 했지만, 실시간으로 다 보고받고 파악도 하고 있었고, 그에 맞게 지휘도 했다”며 “다음날 일정을 취소하고 마산에서 네 시간 넘게 한방에 저녁도 먹지 않고 달려 현장에 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걸 갖고 빨리 안 갔다고 얘기하면 부당하다. 국민 생명과 안전을 갖고 정치적 희생물로 삼거나 공방의 대상으로 만들어서 현장에서 애쓰는 사람이 자괴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황교익 사건도 비슷하다”고 언급했다.

이 지사는 이날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보은인사’ 논란 속에 경기관광공사 사장 후보자에서 자진사퇴한 것을 두고 “그런 훌륭한 기획가가 어디있나. 얼마나 억울하겠나”라며 “사실을 왜곡해 공격하는 행위는 국정을 하자는 게 아니라 정치적 이익을 획득하자는 행위로 보인다”고도 했다.

앞서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캠프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국민 안전문제를 갖고 왜곡하고 심하게 문제로 삼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현장에 재난본부장이 있고 제가 부지사도 파견하고 현장 상황을 다 체크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날 밤늦게 경남 일정을 포기하고 새벽에 도착해서 현장 일정을 충분히 했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