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자율형 사립고와 교육계

자사고 지위 포기한 숭문고…"충원 어렵다" 일반고 전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 마포구 숭문고등학교가 2010년부터 유지한 자율형사립고 지위를 스스로 포기하고 일반고로 전환한다. 정부의 자사고 폐지 정책, 대입에서의 고교 정보 블라인드 정책,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자사고 운영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다.

17일 서울시교육청은 숭문고가 일반고 전환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올해 들어 서울 소재 자사고 중 자발적으로 일반고 전환을 결정한 사례는 동성고·한가람고에 이어 숭문고가 세 번째다.

앞서 숭문고는 2019년 자사고 재지정 평가에서 탈락한 뒤 서울시교육청을 상대로 제기한 지정 취소 소송 1심에서 지난 3월 승소했다. 그러나 운영상 어려움이 가중되자 자사고 지위를 포기하기로 했다.

전흥배 숭문고 교장은 입장문을 통해 "자사고 폐지 정책, 새로운 대입 정책, 고교 전면 무상교육 시행 등으로 인해 자사고는 학생 충원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숭문고는 존립마저 위협받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숭문고는 내년 신입생 모집부터 일반고로 전환하고, 기존 재학생에 대해선 자사고 형태를 유지한 채 운영한다. 숭문고는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입학 정원이 224명인 일반전형에 132명이 지원해 경쟁률이 0.59대1에 그쳤다. 자사고는 정부 지원 없이 등록금과 법인 전입금만으로 학교를 운영한다.

[문광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