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7 (목)

[취재파일] '정치'가 왜 사회 문제를 못 푸냐고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장혜영 국회의원(정의당) 인터뷰

안녕하세요. SBS의 대표 지식 나눔 플랫폼, SBS D포럼이 전해드리는 SDF다이어리입니다.

SDF는 올해 <5천만의 소리, 지휘자를 찾습니다>를 주제로 각각의 소리가 고유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 상반기 대선을 앞두고 있다 보니 리더십, 정치 리더십에 대해서도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더 많은 사람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시스템적으론 무엇부터 바뀌어야 할까요? 또 그동안 잘 들리지 않았던 소리, 어쩌면 우리 사회가 잘 들으려 하지 않았던 소리들이 균형을 맞춰 진정한 다양성의 시대로 가기 위해서 지금 우리는 어떤 소리에 주목해야 할까요?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와 권리에 집중해 이 문제를 풀어가고 있는 장혜영 국회의원(정의당)을 SBS 미래팀이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장혜영 의원은 국회의원이 되기 전부터 다큐멘터리 감독이자 작가, 유튜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오랫동안 장애인 인권 문제를 제기하고 수면 위로 꺼내는 역할을 해오고 있는데요. 지난해 6월에는 성별·장애·나이·언어·인종 등의 사유로 합리적 이유 없이 고용, 재화, 행정 서비스 이용에 대한 차별 금지를 골자로 하는 '차별금지법'을 대표 발의해(2020.6.29.) 사회적 소수자 권리 보호에 관한 논의의 공론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월에는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선정한 '떠오르는 인물 100인'(TIME 100 Next 2021)에 한국인으로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려 화제를 모은바 있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