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與 대선주자, "한미연합훈련 지지" 한 목소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대선주자 KBS TV토론회

이재명 사드 말바꾸기 논란도…"상황이 바뀌면 다른 판단 할 수밖에" 해명

한일 관계에 대해선 "미래지향적으로 풀어가야" 강조

[이데일리 박기주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이 11일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지지 입장을 밝혔다. 또한 사드(THAAD) 배치와 관련한 이재명 경기지사의 태도 변화에 대해 다른 후보들은 ‘말 바꾸기’라며 공세를 펼쳤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본경선 3차 TV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정세균 후보. (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대선주자들은 이날 오후 KBS 1TV에서 진행된 민주당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통일·외교 등을 주제로 한미동맹과 남북관계, 한일관계 등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재명 경기지사는 “한미연합훈련은 정부 입장 존중해야 한다는 말씀을 이미 드렸다”며 “이미 훈련이 시작됐기 때문에 추가로 이론이 생기는 것은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낙연 전 대표도 “한미가 조정한대로 훈련을 이행하는 게 맞다”며 “남북관계가 우여곡절이 있지만 지혜와 결단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이 되면 남북정상회담을 빨리 열고, 남북관계를 우리가 주도하도록 미국을 설득하고 협력을 얻겠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전 총리는 “한미 훈련 규모를 축소함에도 북한 김영철 노동당 통전부장이 협박을 하고 어렵게 연결된 통신선이 작동하지 않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북한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이 되지 않는 한 한미가 군사훈련을 먼저 중단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용진 후보는 “군사안보에서 국민이 안심해야 더 유연히 남북관계를 펼칠 수 있고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이룰 수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결정(훈련 실시)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외교 관련 토론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이야기도 오갔다. 이날 토론에서 정세균 전 총리는 이재명 지사를 향해 “사드 배치에 대해 철회를 주장한 적이 있는데, 왜 갑자기 말이 바뀌었느냐”고 지적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이 지사의 태도 변화를 지적했다. 미국과 중국을 대하는 태도가 오락가락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사드배치를 추진할 때는 철회하는 것이 맞다고 봤고, 지금은 이미 설치됐기 때문에 새로운 판단을 해야 하는 입장”이라며 “미국과 중국 양자택일 문제는 쉽게 결정할 수 없는 문제”라고 답변했다.

그는 “상황이 바뀌면 다른 판단 할 수밖에 없고, 지금은 북측을 방어하기위한 것이 국가 공식 입장인데 중국 방어용이라고 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 후보는 한일 관계에 대해선 미래지향적으로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한일 문제는 정상회담을 통해서라도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며 “미래 지향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역사 정치적 문제와 사회 경제적 문제를 분리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 역시 “일본과는 역사 문제를 원칙적으로 해결하고 모든 분야 협력을 미래 지향적으로 확대하겠다”며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지도자 간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