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싱 중국대사, 한미연합훈련 남북 갈등에 "같은 민족끼리 좋도록 노력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는 11일 한미연합훈련 시작 후 북한이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에 대해 “서로 같은 민족인데 서로 좋도록 그렇게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싱 대사는 이날 서머셋 팰리스 서울에서 열린 한중수교 29주년 기념 양국 전문가 포럼에서 관련 질문에 “남북관계는 개선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싱 대사는 “복잡한 시기에 서로 다들 노력해서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에 도움이 되는 일 많이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싱 대사는 포럼 축사에서 “중국은 건설적인 역할을 계속해나갈 것”이라며 “한국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지하고 한국과 함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실현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한중 양국이 소통과 조율을 강화하고 각자의 장점을 발휘하며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길 바란다”며 “쌍궤병행 구상과 단계적, 동시적 접근 원칙에 따라 한반도 문제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았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을 동시에 하자는 '쌍궤병행'은 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연합훈련을 함께 중단하자는 '쌍중단'(雙中斷)과 함께 북핵 문제에 대한 중국의 기본 입장이다.

추궈홍 전 주한중국대사는 “각자의 대미관계가 한중관계의 정상적인 발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며 “미중의 복잡한 전략적 경쟁 앞에서 한국이 스스로 국익 판단을 내릴 것이고 쉽게 한편을 들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는 미국이 한국에게 미중 사이 어느 한 편을 선택하라고 요구할 것이며 미국의 대중국 봉쇄 전략에 협력을 요구할 것”이라며 “한국은 확실히 대처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에 대해 중국이 어느 정도 우려하고 있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과거에도 그랬듯 미래에도 한국에게 중국과 미국 중 한편을 선택할 것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며, 한미관계의 정상적 발전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국 친구들은 안심해도 좋다”고 덧붙였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