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美국방부, 中 왕이 '한미훈련 반대' 발언에 "한반도 군비태세 유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섭 기자 = 중국이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반대의사를 밝힌 가운데 미국 국방부는 한반도에서 군사적 준비태세를 강력히 유지하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거듭 피력했다.

미 국방부 존 커비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정례기자설명회에서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준비태세 필요성과 동맹국인 한국과 협력해 이 준비태세를 개선하고 강력히 유지하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며 "이미 수도 없이 말했듯이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결정은 동맹인 한국과 함께 내릴 것이라는 것도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뉴스핌

미국 국방부 청사 '펜타곤'(Pentagon).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중국의 왕이 외교부장은 지난 6일 화상으로 진행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서 "한미훈련은 현재 형세 하에서 건설성을 결여한 것"이라며 "미국이 진정으로 북한 측과 대화를 재개하고자 한다면 긴장 고조로 이어질 수 있는 조치를 취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은 지난 수년간 핵실험과 장거리 탄도미사일 실험을 중단했다"며 "현재의 교착 상태를 타개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안보리 대북제재의 '가역 조항'을 조속히 활성화해 대북제재를 완화함으로써, 대화와 협상이 재개될 수 있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왕이 부장의 발언에 대한 자유아시아방송(RFA)의 논평요청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목표로 북한과 외교에 임할 준비가 돼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의 제안은 조건 없이 언제 어디서든 만날 수 있고 궁극적으로 북한이 미국의 대화 요청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길 희망한다"며 "어떠한 형태의 접촉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유엔 대북제재는 그대로 유지 될 것이고 미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이를 계속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킷 판다 미국 카네기 평화재단 선임연구원은 9일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중국의 이 발언은 미중 간 경쟁이 격화된 결과라며 한미 동맹의 협력 강화가 잠재적으로 중국의 관심 대상이 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 해군분석센터의 켄 고스 국장은 이날 자유아시아방송에 중국이 미국과 한국의 관계를 이간질하려는 방식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왕이 부장이 대화 재개 분위기 조성을 위해 대북제재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서는 북한의 내부 상황을 고려한 발언은 아니라고 평가했다.

북한 외무성은 지난 7일 홈페이지를 통해 왕이 부장의 발언을 소개하며 호응했다.

외무성은 "6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제28차 아세안지역연단 외무상회의에서 조선반도문제와 관련하여 발언했다"며 "그는 조선이 이미 여러해 동안 핵시험 및 장거리탄도미사일발사시험을 중지한 점을 고려해볼 때 조선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관심과 우려사항은 응당 상응하게 해결되어야 한다고 언급했다"고 왕이 부장의 발언을 소개했다.

이어 "그러면서 현 교착상태를 타개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도는 유엔안보리사회 대조선 '제재결의'의 가역적조항을 하루빨리 가동시켜 대조선제재를 완화함으로써 대화와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긍정적인 분위기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외무성은 "미국남조선합동군사연습과 관련하여 왕의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 합동군사연습이 현 정세 하에서 건설적인 측면이 부족하다고 하면서 미국이 진정으로 조선과의 대화회복을 바란다면 정세긴장 격화를 초래할 수 있는 그 어떤 행동도 취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9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내일부터 예비훈련이 열리고 16일부터 정식훈련인데 정식훈련이 시작되는 16일 근처에 임박해서 국방부에서 발표를 할 예정"이라며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뭔가 말씀을 하셨는데 그에 대해서는 청와대가 특별히 코멘트 할 사안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nevermind@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