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국민 모두가 미담제조기" 참신·솔직한 최재형식 출마선언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소연 기자, 이창섭 기자] [the300](종합)文정권에 날 세우면서도 통합 강조…질문 막히자 "정치 시작한 지 얼마 안돼서"

머니투데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미라클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감사원장직에서 물러난 지 37일 만이자 국민의힘에 입당한 지 20일 만이다.

그는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지켜만 보고 있을 수 없었다"며 문재인 정권에 날을 세우면서도 국민 통합의 메시지를 강조하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차별화를 꾀했다.


"권력 단맛 취한 정권에 부딪혀…'마음껏 대한민국' 만들겠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오후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 줌(Zoom)을 통한 대선 출마선언식에서 감사원장직에서 내려온 이유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헌법과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직무를 수행하려고 했다"며 "하지만 벽에 부딪혔다. 그 벽은 '권력의 단맛에 취한' 지금의 정권이었다"고 꼬집었다. 또 "국가의 근간을 이루는 시스템의 파괴,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공격과 시장 경제 원리의 훼손을 막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머니투데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미라클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대선 출마가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한 역공인 셈이다. 좋은 평판을 받는 감사원장으로 남기보다 비난을 감수하고 대한민국을 위해 몸을 던질 것을 선택했다고 강조했다.

미래 비전과 관련해선 청년 세대에 방점을 찍었다. 최 전 원장은 "젊은이들의 좌절을 희망으로 바꾸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불합리한 규제를 제거해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탈원전 등 국가 에너지 정책의 전면 재검토도 약속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자력발전 정책에 반발하며 정부와 각을 세운 바 있다. 이밖에 시장경제 원리의 작동, 공교육 정상화, 사회안전망 정비와 연급제도 개혁 의지도 밝혔다. 강력한 안보와 당당한 외교 추진도 천명했다.

"정치적 내전을 끝내자"며 사회 갈등 봉합 의지도 다졌다. 그는 "자유와 번영을 누리며 정의가 바로 서는 나라, 국민이 마음껏 실력을 펼치는 '마음껏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尹 훌륭하지만 전 분열서 자유로워…부동산, 文정부 반대로"

머니투데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미라클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에 앞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 전 원장은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왜 윤 전 총장이 아닌 본인이 대통령이 돼야 하느냐'는 질문에 "윤 전 총장은 정권 탄압에 외롭게 맞서 보수 결집을 이뤄낸 훌륭한 분"이라면서도 "저는 분열 상태를 야기했던 여러 과거 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이다. 정치적 부채가 없는 사람"이라고 답했다.

부동산과 관련해선 "문재인 정부가 이념적으로 부동산 정책을 밀어붙인 것이 지금의 지옥을 만들어 낸 원인"이라며 "간단히 말하면 이 정부가 하는 것과 반대로 하면 부동산 문제를 풀 수 있다"고 했다. 부동산 공급을 정부 주도가 아닌 민간 주도로 하며 양도세·보유세 등 과도한 세 부담을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등록임대사업자 규제 완화로 부동산 임대 시장 공급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과도한 기업 규제를 철폐하겠단 의지도 밝혔다. 특히 "중대 재해에 관한 법률은 과도하게 기업 활동을 위축시키고 책임의 범위를 확장하는 법률"이라고 했다. 한미연합훈련 정상화도 촉구했다. 그는 "북한 김여정 발언의 의해 (한미 연합훈련이) 연기·중단돼야 하는지 저는 이해를 할 수 없다. 안보의 주체는 우리"라고 강조했다.

젠더 갈등 해결 방안으론 "남성이나 여성이나 모두 서로 받아들일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고 공정하게 경쟁하는 시스템을 만들도록 정부가 노력해야 된다"고 했다. '건강하지 못한 페미니즘이 이성 교제를 막는다'는 윤 전 총장 발언에 대해선 "(윤 전 총장의) 진위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산업분야 등 각론에서의 비전을 묻는 질문엔 "제가 정치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다. 준비된 답변이 없어서 이 자리에서 답변하기 좀 그렇다"는 말을 반복하며 준비 부족을 드러내기도 했다.


진정성 드러났지만 "정치 시작 얼마 안돼서…" 아쉬움도

머니투데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미라클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에 앞서 지지자들과 온라인 'OX퀴즈'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 전 원장은 출마 선언문을 직접 썼다고 한다. 이날 선언식은 그의 강점을 극대화하는 데 성공했으나 세부 공약 등이 미비한 점은 아쉽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담 제조기'란 자신의 별명을 역이용해 "국민 여러분 모두가 미담 제조기"라고 언급한 점, 직접 우렁차게 애국가를 부른 점 등은 참신하고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반응이 나왔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출마선언은 안정감이 느껴졌는데 외교, 경제 등 특정 분야에서 부족함이 느껴진 건 사실"이라며 "임기응변으로 넘기지 않고 솔직하게 모자라다 인정하는 것은 미덕이기도 하지만 정치인으로 약점이 될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또 다른 국민의힘 관계자는 "애국가를 부르는 모습에서 대선에 출마하는 마음가짐이 느껴졌다"며 "출마선언에 보수 정당이 지향하는 가치가 잘 정리된 느낌이라 구체적인 정책공약과 캠페인이 기대된다"고 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국정비전을 충실히 담으려 애썼지만 다소 원론적인 수준에 그친 것은 아쉽다"며 "윤석열 전 총장과 달리 구설수를 유발할 가능성은 희박한데 아직 정책적인 준비가 덜 된 점이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이창섭 기자 thrivingfir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