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與, 한미훈련 이견 분출…원칙론 vs 연기론 맞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도부 선긋기 속 이낙연은 사실상 연기론 힘싣기

[헤럴드경제] 여권에서 8월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실시 여부를 두고 이견이 분출하고 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압박하고 나선 가운데 여당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훈련 연기론과 계획대로 실시해야 한다는 원칙론이 맞서고 있다.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예정대로 해야 한다는 원칙론을 연일 못박고 있지만, 통신선 복원 등 남북 대화 국면을 이어가기 위해 훈련을 연기하자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3일 "코로나도 확산되고 있고 남북 간 통신 연락선 재개도 합의됐기 때문에 그런 여러 가지를 감안해 합리적인 결정이 내려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실상 연기론에 힘을 실은 발언으로 해석된다.

앞서 이 전 대표 캠프 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전날 "본격적인 대화 복원을 위해 한미 공조를 통한 유연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훈련 연기를 공개적으로 제안한 바 있다.

20대 국회 전반기 외통위원장을 지낸 심재권 전 의원도 SNS에 "남북이 상호 신뢰 회복을 위해 통신 연락선을 복원한 게 불과 며칠 전"이라며 "적어도 이번 8월 한미연합훈련은 중단돼야 한다. 이것이 국익"이라고 적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도 이날 정보위 회의에서 "대화와 모멘텀을 이어가고 북한 비핵화의 큰 그림을 위해선 한미연합훈련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사실상 연기 입장을 밝혔다.

반면 지도부는 이날도 원칙론을 재확인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한미연합훈련을 예정대로 실시해야 한다는 송 대표의 입장이 당의 공식 입장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그는 "당내에서도 약간의 소수 의견, 개인 의견들은 있지만 의원총회를 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앞서 송영길 대표는 전날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염려한 적대적 훈련이 아니라 평화 유지를 위한 방어적 성격의 훈련"이라며 "예정대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원내부대표인 김민철 의원도 "북한은 이번 훈련이 적대적 훈련이 아니라 전작권 전환과 한반도 평화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훈련은 미국과 잘 협의해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민홍철 의원도 라디오에서 "한미동맹, 주권의 문제이고 그동안 연례적으로 해왔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외교 문제는 아주 예민하고 저도 일부 책임을 져야 하는 정치인으로서 당장 닥친 현안에 대해선 정부나 당의 판단을 존중해야지, 이래저래 말씀드리는 게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원론적으로 언급했다.

이 사안에 대해 거리를 두며 논란을 피해간 것으로, 연기론을 내비친 이 전 대표와는 온도 차가 감지된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나 추미애 전 법무장관, 김두관 의원은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onlinenews@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