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얀센 백신을 국제항해 종사자, 거리 노숙인, 미등록 외국인, 기업인이나 공무 출장 등 필수활동 목적의 출국 대상자에게 접종 권고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예방접종전문위는 얀센 백신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같은 바이러스 벡터 계열의 백신이라는 점을 고려해 50대 이상 대상자로 접종 권고 연령을 제한했습니다.
앞서 당국은 '희귀 혈전증' 발생 우려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권고 연령을 당초 30세 이상에서 50세 이상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또 30세 이상이라도 2회 이상 접종 완료가 어렵거나 조기에 접종을 마쳐야 하는 대상자에 대해서는 1차례 접종으로 끝나는 얀센 백신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추진단은 앞서 밝힌 '8∼9월 접종 시행계획'에서 어업·무역업·관광업에 종사하는 국제항해 종사자 등은 장기간의 선상생활로 2차 접종에 맞춰 귀국하기 어려운 데다 3밀 환경에 노출돼 우선 접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거리 노숙인과 미등록 외국인 역시 연락이 어렵거나 신변이 불확실해 2차례 접종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1차 접종으로 완료되는 얀센 백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추진단은 지난달 29일 도착한 얀센 백신 10만1천 회분을 다음 주부터 해당 대상자들에게 접종할 계획입니다.
한편 오는 9일부터는 18∼49세 청장년층의 사전예약이 본격적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예약 인원이 한꺼번에 몰리는 것을 막기 위해 9일부터 19일까지 열흘 간은 주민등록 생년월일 끝자리와 같은 날에만 예약이 가능한 10부제 사전예약이 시행됩니다.
이들의 접종 기간은 8월 26일부터 9월 30일까지입니다.
YTN 이동우 (dw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YTN star 연예부 기자들 이야기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