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윤석열 아내ㆍ장모 논란

`쥴리 벽화` 논란에 野 강력 반발…“정치 폭력·인격 살인”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재형 “민주주의 가치훼손”…김미애 “심각한 명예훼손”

김근식, 강성 친문세력 지목…정의당 “민주당 나서야”

尹캠프, 배우자 비방 인사 10명 일괄 형사고발

전문가 “벽화·동영상 등 네거티브 공세 거세질 것"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최근 서울 종로구의 한 중고서점 외벽에 야권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를 비방하는 내용의 벽화가 등장하자 야권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경선에서 지속되고 있는 네거티브 공방이 여야 진영 간 공방으로 확전하는 모양새다.

이데일리

윤석열 전 검찰총장 관련 비방 목적의 벽화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관철동 한 골목에 설치된 가운데 윤 전 총장 지지자들이 차량으로 막아서고 있다.(사진=이영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수진영, 자동차로 가려 vs 친여 시민도 방문

29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서울 종로구 관철동의 한 중고서점 건물 옆면에 ‘쥴리의 남자들’이라는 문구와 김씨의 얼굴을 본뜬 듯한 한 여성의 얼굴 그림과 함께 ‘쥴리의 꿈! 영부인의 꿈!’이라는 글귀가 적힌 벽화 등이 게시됐다.

‘쥴리’는 이른바 ‘윤석열 X파일’에 나와 있는 김씨의 별칭으로, 유튜브 등 일부 온라인을 중심으로 강남 유흥업소에서 일할 당시 사용한 예명이라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쥴리의 남자들’이라고 적힌 첫 벽화에는 ‘2000 아무개 의사, 2005 조 회장, 2006 아무개 평검사, 2006 양검사, 2007 BM 대표, 2008 김 아나운서, 2009 윤서방 검사’라고 적혀 있다. 이 서점은 올해 4월 말 문을 열었고, 벽화가 그려진 건 2주 전쯤인 것으로 알려졌다. 벽화가 완성되고 나서도 별다른 이목을 끌지 못했으나 최근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쥴리 벽화로 논란이 일자 전날부터 우파 성향 유튜버들은 이날 오전 8시 30분께 차량 3대를 벽화 앞에 나란히 주차해 그림을 가렸다. 친여 성향의 시민들의 발길도 이어지면서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 현장에 인력을 배치해 인근을 지키고 있다.

야권은 해당 벽화 대해 맹비판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 전 총장 가족을 비방하는 벽화가 걸렸다는 뉴스를 접했는데 정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저질 비방이자 정치 폭력이며, 표현의 자유를 내세운 인격 살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표현의 자유라는 미명 하에 이와 같은 인신공격을 일삼는 것은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고, 우리나라의 정치의 품격을 땅에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표현의 자유로 보호받을 수 없는 범죄행위다.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바로 옆 건물에 스피커를 달아 이재명 (경기)지사의 형수 욕설을 계속 틀고 벽에 여배우 스캔들을 풍자하는 벽화를 그리면 뭐라고 할까”라며 “야당 지지자들은 그따위 추잡하고 더러운 짓은 하지 않는다”고 했다. 김 교수는 벽화를 내 건 사람으로 `대깨문`(강성 친문 지지세력)을 지목했다.

이데일리

전문가들은 앞으로 여야 대선후보 간 비방전이 본격화하겠지만, 지지율에는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사진=이데일리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악재 이미 반영…지지율에 큰 영향 없을 것

정의당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여성혐오적 흑색선전이 계속되고 있다. SNS에는 ‘쥴리’를 말하는 게시글들이 넘쳐난다”면서 “민주당과 민주당 후보들이 나서서 지지자들에게 중단을 요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같은 행태에 민주당이 뒷짐을 지고 가만히 있는 태도는 이것으로 정치적 이득을 보겠다는 의도나 다름 없게 느껴진다”고 밝혔다. 그는 “후보가 연루된 친인척 비리를 검증하고자 한다면 `쥴리`를 운운할 게 아니라 비리 자체를 문제 삼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 등 공식적인 반응을 내지 않았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상희 국회부의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쥴리 벽화`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면서 “성숙한 민주주의와 품격 있는 정치 문화 조성을 위해 해당 그림을 자진 철거해줄 것을 정중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 캠프 법률팀은 이날 배우자에 대해 ‘입에 담기 어려운 성희롱성 비방’을 일삼고, 근거 없는 유흥접대부설, 불륜설을 퍼뜨린 관련자 10명을 일괄 형사 고발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여야 후보 간 비방전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종훈 시사평론가는 “비방 벽화는 미국 대선에서도 간혹 등장한다. 앞으로 여야 후보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벽화 공세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네거티브 공세도 진화하면서 벽화, 동영상 등 훨씬 다양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윤 전 총장이든, 이 지사든 각종 논란들은 이미 지지율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로 새로운 스모킹 건(결정적 증거)이 나오지 않는 이상 지지율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