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박범계 "이명박·박근혜 특별사면, 시간상 불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취재진 질문 답하는 박범계 장관
(과천=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hwayoung7@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8일 복역 중인 두 전직 대통령의 8·15 광복절 특별사면 가능성에 대해 "시간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법무부 정부과천청사에 출근하면서 두 전직 대통령의 잇따른 병원 입원이 특사를 노린 것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에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은 서울성모병원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전날 서울대병원에 각각 지병 치료를 위해 입원했다.

박 장관은 "전직 대통령 한 분은 명확한 병명이 있고, 다른 한 분도 지금 당장 의료 조치를 받아야 할 상황이어서 입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사는 대통령 권한인데 지금까지 대통령 뜻을 전달받은 바가 없다"며 "8·15 특사가 가능해지려면 위원회도 열어야 하는데, 휴가철에다 코로나도 심각해서 시간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씨의 동창 장모씨를 조사한 검사를 감찰해달라는 진정에 대해선 "국회에서도 언급이 있어 살펴보려고는 하는데, 재판이 진행 중이어서 어떨까 싶다"며 "종전 사례에 따라 처리할 예정"이라고 했다.

전날 김정욱 서울지방변호사회장이 로톡 등 법률 플랫폼을 두고 "이윤극대화를 위해 국민을 오도하고 있다"고 비판한 점에는 "그분들은 그분들 입장이 있는 것"이라며 "법무부 입장은 이미 소관 절차를 따라 발표됐다"고 말했다.

앞서 박 장관은 "로톡은 소비자 선택권 문제"라며 "변협의 무력화 시도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낸 바 있다.

s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