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입당 앞두고 국민의힘 ‘균열’… ‘친윤 vs 반윤’ 갈등 수면 위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놓고 계파 부활 조짐

권성동 “친윤계 없다” 존재 부인

41명 참여 입당 촉구 연판장 공개

尹캠프 택한 인사들 평가도 갈려

최재형측 “입당이 먼저… 욕심 과해”

홍준표 “尹, 드루킹사건 은폐 의혹”

세계일보

야권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7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방문, 킹크랩을 들어서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입당 결정을 미루면서 윤 전 총장을 지지하는 국민의힘 내 ‘친윤(친윤석열)파’와 ‘반윤파’의 갈등이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과거 극심한 내홍을 겪은 친이(친이명박)·친박(친박근혜)계가 사실상 소멸하면서 무주공산이 됐던 국민의힘이 유력 주자를 중심으로 또다시 편이 나뉘는 모양새다.

윤 전 총장과 가까운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27일 라디오방송에서 “친윤계는 우리 당에 존재하지 않는다. 윤석열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결코 그런 계파를 만들거나 또 어떤 계파 의식이 없다”며 친윤계의 존재를 부인했다. 권 의원은 전날 윤 전 총장의 입당을 촉구하며 국민의힘 의원 41명이 참여한 연판장을 공개했다. 국민의힘 전체 의원(103명)의 절반가량이 입당 촉구 명부에 이름을 올렸지만 아직 과거 계파만큼 결속력이 강하지 않은 데다 편 가르기 행태가 윤 전 총장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연판장에 이름을 올린 한 의원은 통화에서 “이름 올린 사람 중에 윤 전 총장을 강하게 지지하는 사람은 소수”라며 “정권교체를 하려면 윤 전 총장의 입당이 필요하니까 애당심 차원에서 동참한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계파라는 건 수장이 결심하면 탈당을 감행할 정도가 돼야 의미가 있다”며 “다만 권 의원 등의 움직임으로 인해 친윤파라는 용어가 만들어진 건 맞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중진인 권 의원과 정진석 의원은 지난 23일 “윤 전 총장 지지율이 위험하다”고 언급한 이준석 대표를 비판하며 당 대표실을 항의방문하기도 했다.

세계일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캠프행을 택한 국민의힘 인사들에 대한 평가도 입장에 따라 갈린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5일 국민의힘 전직 의원과 현역 당협위원장 등 9명을 캠프에 영입했다. 입당 촉구 연판장에 이름을 올린 의원들은 이에 대해 “윤 전 총장이 곧 입당하고 한 식구가 될 텐데 징계를 할 필요가 있느냐”며 우호적 반응을 보이는 반면, 제1야당의 주도권을 강조하며 이 대표를 지지하는 그룹에선 “해당행위”라며 비판하고 있다. 추가적인 이탈을 막기 위해서라도 이들에 대한 징계 가능 여부를 검토해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 캠프의 상황실장을 맡은 김영우 전 의원은 이날 라디오방송에서 “입당을 먼저 하고 캠프 조직도에 이름을 올리는 게 순서인데 욕심이 과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세계일보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윤파는 윤 전 총장을 겨냥해 화력을 쏟아붓고 있다. ‘윤석열 저격수’를 자처한 홍준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드루킹 사건의 은폐 당사자로 지목됐던 분이 자기가 몸담았던 문재인정권의 정통성을 거론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당시 김경수의 휴대전화와 계좌추적을 위한 경찰 영장을 기각한 사람은 서울중앙지검장이었던 윤석열 후보”라고 꼬집었다.

세계일보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치권 일각에서 윤 전 총장의 드루킹 사건 은폐 의혹이 제기되자 정진석 의원은 이날 의원 단체카톡방에서 “드루킹 주범을 민주법정에 세울 때까지 국민의힘 의원들이 릴레이 시위에 나설 것을 제안한다”며 화살을 청와대로 돌렸다.

그러자 ‘반윤’ 입장을 밝힌 김용판 의원은 단톡방에서 “특정 후보가 어젠다를 던진 후 우리 당 의원들이 하명을 받아 실행하는 듯한 모습은 국민들 눈에 아름답게 비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통화에서 “당시 적폐수사하듯이 윤 전 총장이 (드루킹 수사를) 했다면 검찰총장을 못했을 것”이라며 “그런데도 유체이탈 화법을 하듯이 윤 전 총장이 드루킹 특검을 문제 삼는 것은 정치지도자로서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현미, 이창훈, 곽은산 기자 engin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