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中, 로스 전 장관 등 미국인 7명 제재… 美 홍콩 관련 조치 '맞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권다희 기자] [백악관 "미국 제재 굴하지 않고 이행"]

머니투데이

윌버 로스 전 미국 상무장관/사진=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당국이 윌버 로스 전 미국 상무장관 등 미국인 7명에게 제재를 부과했다. 미국이 내린 홍콩 관련 대중제재에 대한 맞대응 조치다.

파이낸셜타임스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23일 저녁 발표한 성명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상무장관을 역임했던 로스 전 장관 등 미국인 7명에게 제재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이 지난달 통과시킨 '반(反) 외국 제재법'이 처음으로 적용된 사례다.

중국 외교부는 성명에서 이번 제재가 최근 미국이 홍콩 주재 중국 관료들을 제재한 데 대한 대응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홍콩의 기업환경을 근거 없이 비방하기 위해 이른바 '홍콩 사업 경보'를 조작하고 여러 명의 중국 관리들에게 불법적으로 제재를 가했다"며 "미국 측의 잘못된 관행에 대해 중국은 상호 대응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했다.

또 외교부는 "홍콩은 중국의 홍콩이며 홍콩 사안은 순수 중국 내정"이라며 "그 어떤 외부세력도 중국 내정을 간섭하려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미국 국무부, 재무부, 상무부, 국토안보부 등은 지난 16일(현지시간) 홍콩에서 사업하는 자국 기업을 대상으로 내린 경보를 내렸다. 또 같은 날 홍콩 주재 중국 중앙정부 연락판공실 부주임 7명 등 홍콩의 중국 관료들을 대상으로 제재를 부과했다. 이에 대한 맞대응으로 미국인들에게 제재를 부과했다는 것이다.

로스 전 장관 외 미국 의회 산하 초당적 자문기구인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USCC) 캐롤린 바톨로뮤 위원장, 조나선 스티버스 중국 의회·행정위원회(CECC) 전 비서실장, 국제민주연구소(NDI) 소속 김도윤, 국제공화연구소(IRI) 홍콩대표 애덤 킹 부국장, 휴먼라이츠워치의 소피 리처드슨 중국소장 등이 제재 대상에 올랐다.

로스 전 장관은 트럼프 정부에서 화웨이 등에 재한 제재 부과에 앞장섰고, 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는 신장 자치구 위구르족 인권 탄압 문제에 목소리를 높여 온 기구다.

이와 관련, 백악관은 중국의 제재 부과를 비판하면서 바이든 행정부가 대중 제재를 계속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젠 사키 백악관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이 국제적으로 존경받는 (비정부 기구)들을 위협하고 괴롭히려는 시도는 세계로부터 더 고립되어 있음을 보여줄 뿐"이라며 "굴하지 않고 모든 미국의 제재를 이행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한편 이번 결정은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의 방중을 불과 이틀 앞두고 나온 것이라 '기싸움' 격 조치라는 해석도 나온다. 셔먼 부장관은 25~26일 중국 톈진을 방문해 방중기간 왕이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미국 담당 셰펑 부부장과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권다희 기자 dawn2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