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미국 흑인 사망

영국 총리 “인종차별 범죄자, 축구장 입장 불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축구금지령 개정해 적용 추진

증오 게시물 SNS에는 벌금도

유로 난동 재발방지 실질 조치

[경향신문]

영국 정부가 인종차별 범죄로 처벌받은 팬들은 축구 경기장 입장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인종차별 게시물을 삭제하지 않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벌금을 물리기로 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4일(현지시간) 의회 연설에서 “나는 인종차별은 영국의 문제로 저지돼야 한다고 믿는다”며 “축구선수에 대한 인종차별적 학대를 저질러 유죄를 선고받으면 경기장에 가지 못하도록 축구 관련 규정을 바꾸는 실질적 조치를 취하려 한다”고 말했다고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 등이 보도했다. 재범자들이 축구 경기장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막기 위해 1989년 도입된 축구금지령을 개정해 인종차별 범죄자에게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존슨 총리는 이어 “어젯밤 페이스북, 틱톡, 스냅챗, 인스타그램 대표들과 만나 인종차별 문제를 해결할 법을 제정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며 “온라인 사업자들이 플랫폼에서 증오와 인종차별 관련 게시물을 없애지 않으면 전 세계에서 거둬들이는 전체 수입의 10%에 달하는 벌금을 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2020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20) 결승전에서 잉글랜드 대표팀이 승부차기 끝에 이탈리아에 패배해 사상 첫 우승 기회를 놓치자 성난 축구팬들이 난동을 벌였다. 특히 승부차기에서 골을 넣지 못한 마커스 래시퍼드와 제이든 산초, 부카요 사카 등 흑인 선수 3명을 향해 소셜미디어에서 인종차별적 발언이 쏟아졌다.

존슨 총리의 이번 발표가 뒤늦은 대응이라는 비판도 있다. 지난 4월 영국 정부 산하 인종과민족차별위원회는 “영국에 더 이상 제도적 인종차별이 없다”는 보고서를 발표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박은하 기자 eunha999@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