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이재명, '한명숙 감찰'에 윤석열 정조준 "필요하면 공수처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고은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캡쳐


[the300]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한명숙 전 총리 수사과정 합동감찰과 관련해 "이제 윤석열 전 총장이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15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한명숙 전 총리 수사과정 합동감찰 결과를 발표했는데 결과는 충격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100차례가 넘는 증언 연습, 권력을 이용한 검찰과 죄수의 부당거래, 피고인 방어권 무력화 등 곳곳에 불공정이 있었다"며 "영화보다 더 치밀하고 저열한 검찰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했다.

이어 "이 사건에는 윤석열 전 총장도 등장한다"며 "검찰에 접수된 민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사건 재배당 시도 등 절차적 정의를 훼손시킨 장본인이었으며 조연이 아닌 주연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을 향해 "왜 재배당 시도를 한 것인지, 그것이 공정한 일이었는지 합동감찰 결과에 대한 명백한 입장을 밝히길 바란다"며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지사는 "필요하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수사에 나서야 한다"며 "국민적 의혹이 커지고 있다.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다 밝히지 못한 진실을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검찰개혁 의지도 강조했다. "불공정한 검찰권을 강력히 억제하겠다. 헌법이 보장한 권한을 가졌을 때 전광석화처럼 단행하겠다"며 "저항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와 결단, 강력한 추진력으로 공정한 검찰권 확립에 나서겠다"고 했다.

한고은 기자 doremi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