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아동학대 피해와 대책

김병욱 의원, 아동학대 범죄자 아동복지시설 채용 금지 법안 발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포항시남구 울릉군)은 9일 아동학대 관련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아동복지시설에서 일할 수 없게 하는 내용의 "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김병욱의원실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 | 포항,울릉=조성출 기자]국민의힘 김병욱 의원(포항시남구 울릉군)은 9일 아동학대 관련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아동복지시설에서 일할 수 없게 하는 내용의 "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 "아동복지법"에 따르면 아동복지시설의 시설장이나 종사자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관련 범죄 전력을 조회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나, 채용 과정에서는 아동학대 범죄에 관한 규정과 절차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특히 아동복지시설의 채용 과정에서는 아동학대 범죄 여부를 확인하는 규정이 없어 부적격자를 걸러내는 안전장치가 없다.

이에 김병욱 의원이 발의한 "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아동학대 관련 범죄를 저지르고 형이 확정된 사람은 아동복지시설의 장과 종사자로 채용될 수 없도록 해 아동복지시설의 신뢰성과 책임성을 높이도록 했다.

동 개정안이 통과되면 아동을 상담하고 보호하는 책임자에게 엄격한 사회적·도덕적 기준이 적용되어 아동 안전망 구축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병욱 의원은 "아동복지시설 종사자를 채용할 때 반드시 아동학대 범죄 경력을 확인해 아동학대 범죄자가 아동복지시설에 일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아이들이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tktf@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