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국민의힘 서울시의원 “TBS, 진짜 문제는 예산 ‘이중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BS 편파 논란 ‘감독기관’ 서울시의회는 어떻게 보나 ②

“서울시 출연금 받으면서 광고·협찬까지”

TBS 광고수익 목표액 중 서울시 비중 2015년 1.3%→독립 첫해(2020년) 15.9%로 ‘껑충’

‘예산 독립’ 필요성은 여야 떠나 공감대…“상업광고 허가 빨리 받아내라” 입모아 주문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어준 잘가라”

지난 4월 시사 평론가 김어준씨는 TBS에서 재·보궐선거 개표 생방송을 진행하던 중 실시간으로 전달된 문자 메시지를 읽어내려갔습니다.

당시 지상파 방송 3사의 서울시장 출구 조사 결과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우세한 것으로 나오자 결과를 지켜보던 김씨에게 이 같은 문자들이 빗발쳤습니다.

이처럼 오 시장이 당선되면 진보 진영에 유리한 방송을 해왔다는 지적을 수년간 받아왔던 TBS 라디오 대표 시사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강력한 제재가 내려질 것이란 기대감이 국민의힘 지지자들 사이에서 컸던 게 사실입니다.

이 같은 기대와 달리 오 시장은 취임 약 100일 만에 TBS에 직접 제재를 가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사실상 선언했습니다.

지난 1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경만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후보 때 생각 그대로 TBS를 탄압하고 있다’고 지적하자 오 시장은 극구 부인했습니다. 뉴스공장을 ‘그 방송’ 등으로 부르는 등 직접 언급하는 것조차 꺼리는 모습이었습니다.

오 시장은 이 자리에서 “당선되면 TBS 특정 방송에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세간의 예상은 빗나갔다”며 “시장에게는 (TBS) 예산 편성권, 해산 요청권 등 막강한 권한이 있지만 한번도 검토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TBS가 외부 개입없이 스스로 세간의 부정적 평가를 떨쳐내길 바란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진짜 문제는 혈세 ‘이중 지원’

이종환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도 오 시장과 비슷한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이 의원은 모두 7명에 불과한 국민의힘 서울시의원 중 유일하게 TBS를 담당하는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입니다.

최근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그는 김씨의 정치 편향성 논란에 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판단할 일”이라고 즉답을 피했습니다.

그러면서도 TBS가 지닌 가장 심각한 문제가 정치 편향성이 아닌 서울시민의 혈세가 ‘이중 지원’되는 구조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의원은 “TBS는 대략 380억원의 서울시 출연금을 받아 운영 중인데, 서울시와 산하 공공기관으로부터 공익광고 협찬금도 받고 있다”며 “서울시에 예산을 이중으로 기대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습니다.

‘시민 혈세가 들어가는 방송이 정치 편향적이다’는 게 뉴스공장을 둘러싼 비판의 본질인 만큼 TBS가 정치적 논란에서 진정 벗어나길 원한다면 예산부터 독립해야 한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입니다.

◆출연금 없이는 인건비도 안 나와...서울시 광고 의존도 해마다 늘어

TBS는 독립재단으로 처음 운영을 시작한 지난해에도 전체 예산 약 500억원의 77%를 서울시민의 세금으로 충당했습니다.

나머지 자체 수입의 대부분은 120억원 정도의 광고·협찬 수익에서 나오는데, 이 금액만으론 240억원에 달하는 인건비도 감당할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출연금에 더해 서울시와 산하 공공기관, 자치구에서 받은 광고·협찬 수익금은 지난해 18억원으로 최근 5년간 20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이에 TBS는 보도자료를 내고 “간판 프로그램인 뉴스공장의 청취율이 오르면서 이에 비례해 광고 단가도 오른 것”이라고 반박했지만, 연간 광고수익 목표액 대비 서울시 등의 광고비 비율을 살펴보면 서울시 등의 예산에 더욱 크게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실이 TBS에서 받은 자료와 세계일보 영상팀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해 TBS가 광고수익 예산으로 잡은 금액에서 서울시 등의 광고·협찬·캠페인 수익이 차지한 비중은 5년 전보다 12배가량 커졌습니다.

2015년 1.3% 수준이었던 서울시 광고·협찬 의존도가 서울시에서 독립하기 직전인 2019년 13%로 뛰었고, 독립을 마친 지난해엔 15.9%까지 상승했습니다.

◆여야 한 목소리로 “상업광고 허용 빨리 따내라”

TBS가 독립 후에도 서울시민 혈세에 ‘이중’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방송통신위원회 허가 조건상 상업광고로 수익을 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서울시의원들은 독립을 논의할 때부터 상업광고 허용을 어떻게든 받아내라고 TBS에 요구했다고 합니다.

이 의원은 “(시의회) 상임위에서 상업광고를 방통위로부터 허가 받으라는 지적을 했는데도 이에 대한 TBS의 노력이 매우 미진한 상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여야를 떠나 (TBS의) 예산 독립(필요성)은 전부 똑같이 인식을 한다”며 “소관 상임위에 민주당 의원이 많고 국민의힘은 저 혼자뿐이지만 (예산 이중지원 문제는) 서로 머리를 맞대고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실제 시정질문에서 김씨를 적극 옹호했던 경만선 민주당 의원도 지난달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TBS가 하루빨리 상업광고 허용을 받아서 서울시로부터 출연금을 안 받는 걸 목표로 해야 한다”고 주문했었습니다.

한편 이강택 TBS 사장은 지난 4월 시의회 문체위 회의에 출석해 “동종업계 반발이 워낙 커서 상업광고 허용을 받아내지 못했다”며 “허가사항에 대한 것은 수시로도 변경이 가능해 (방통위에) 계속 접촉하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글·영상=신성철 기자 ssc@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