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최저임금 인상과 갈등

"지금도 벼랑 끝인데…", 최저임금 1만800원 요구에 자영업자들 '한숨'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강주희 기자 = 노동계가 내년도 최저임금으로 시간당 1만800원을 요구한 데 대해 자영업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코로나19로 벼랑 끝에 내몰린 자영업자들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는 무리한 요구라는 목소리가 높다.

서울 화곡동에서 7년째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는 박모(45) 씨는 25일 '노동계의 내년도 최저임금 1만800원 제시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쓴웃음부터 지었다. 박씨는 "전체 경제를 생각하면 임금을 올리는 게 맞지만 코로나가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최저임금 1만800원을 부르는 것은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박씨는 "모든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은 현재 벼랑 끝이고, 이미 벼랑으로 떨어진 사람들도 있다"며 "주말까지 포함해 아르바이트생을 3명을 썼는데 지난해 사정이 너무 어려워 1명을 내보냈다. 현재 알바생 2명의 급여를 챙겨주는 것도 솔직히 힘들다"고 토로했다.

서울 오류동에서 편의점을 운영 중인 서모(61) 씨도 최저임금 1만800원 인상할 경우 장사하는 사람들은 남는 게 없다며 노동계 요구에 난색을 표했다.

서씨는 "코로나 수혜 업종 중 편의점을 꼽지만 매출이 잘 나와도 관리비와 인건비 때문에 손에 쥐는 게 별로 없다"며 "역세권 편의점 점주들도 울상이라는데, 나처럼 주택가에서 장사하는 편의점들은 어떻겠냐"고 말했다. 서씨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평일·주말 오전 시간 알바생을 없애고 직접 편의점에 나와 일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서비스연맹) 관계자들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최저임금 인상 촉구 유통서비스노동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6.24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동계가 전날 발표한 내년도 최저임금 요구안은 올해 8720원보다 23.9% 높은 금액이다. 월급으로 환산하면 225만7200원(월 노동시간 209시간)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불평등과 양극화를 극복하기 위해선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돼야 한다는 게 노동계의 주장이다.

반면 최저임금 대폭 인상은 일자리 감소와 물가 상승 등 부작용을 가져올 것이란 게 자영업자들 입장이다. 경기 부천시에서 베이커리 카페를 운영하는 김모(36) 씨는 "최저임금이 오르면 물가도 오르고 가격도 인상된다"며 "아직 미미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무인 가게나 키오스크를 사용하는 자영업자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우려 섞인 반응이 쏟아졌다.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일자리가 더 없어지겠다", "노동자만 보호해주면 고용주는 누가 보호해주나요"라는 글들이 올라왔다.

"사람 써서 스트레스 받을 바에 1인으로 운영하는 게 낫다", "이러면 고용이 줄어든다는 건 20대 대학생도 알지 않냐" 등 비아냥 섞인 반응도 보였다.

뉴스핌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류기정 경총 전무(왼쪽)와 이동호 한국노총 사무총장이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제4차 전원회의에 참석했다. 2021.06.22 jsh@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16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이 전국 자영업자 525명을 대상으로 최저임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도 한계 상황'이라는 답변이 32.2%로 가장 많았다. '15~20% 미만 인상될 경우 폐업을 고려하겠다'라는 답변이 26.7%로 뒤를 이었다.

filter@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