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국민의당 당명 개정 요구에…국힘, 당원투표 카드 역제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합당 신경전 점입가경…고용승계·채무변제 진실게임 양상도

연합뉴스

합당 관련 실무협상단 회의에서 발언하는 권은희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관련 실무협상단 회의에서 국민의당 권은희 단장(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간 통합 논의가 당명 변경 문제를 두고 공전하면서 양측의 신경전도 갈수록 날카로워지고 있다.

국민의힘 사무처는 24일 입장문을 내고 당명 변경 논의를 진행하기 위한 요구 조건을 제시했다. 양당이 당명을 1개씩 제시한 후 당원 의견에 부쳐보자는 것이다. 단, 각 당의 당원 수에 비례한 평가여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기존 당명인 국민의힘을 제시하고, 국민의당은 새로운 당명을 제시하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가 "당명 변경이 불가능하다면 통합 정신을 상징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라고 국민의힘 측에 공개 요구한 데 대한 역제안이다.

당명을 당원 투표에 부칠 경우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몸집을 비교할 때 골리앗과 다윗의 싸움인 격이어서 국민의당으로는 수용하기 어려운 카드로 보인다.

앞서 양당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실무협상단 간 상견례를 갖고 합당과 관련해 입장 조율을 시도했으나, 당명 관련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헤어졌다.

이후 공방은 장외로 번졌다.

국민의힘 사무처는 다음날인 23일 "당명 변경, 사무처 직원 전원 고용승계, 당 채무 변제 등 합당을 볼모로 한 과도한 요구는 국민적 기대를 악용하는 파렴치한 불공정 행위이자 꼼수"라면서 국민의당을 '물 먹인 소'에 비유하는 입장문을 냈다.

그러자 국민의당 실무협상단을 이끄는 권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대기업(국민의힘)이 단가 후려치기를 하는 행태의 전형"이라고 맞받았다.

또한 사무처 직원 전원 고용 승계, 채무 변제를 요구한 사실이 없다고도 밝히면서 진실 공방으로까지 번졌다.

국민의힘 사무처는 이날 입장문에서 권 원내대표의 주장들을 다시 한번 조목조목 반박했다.

'대기업 단가 후려치기'라는 비판에 "정치적 자산에 대한 적절한 가격 책정을 요청한 것"이라며 "누군가가 거품이 끼고 급조된 제품을 비싼 가격에 판매한다면 단가 후려치기가 아니라 뺨을 후려쳐야 할 것"이라고 응수했다.

이어 "고용승계와 채무변제를 요구한 사실이 없으시다니 감사하다"면서 "구렁이 담 넘어가듯 급조된 인원이 합당의 분위기를 타고 고용되는 것이야말로 불공정이며 특혜"라고 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과 새로운보수당 등의 합당 전례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국회 의석수 등에 비례해 합당 조건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의석수는 103석, 국민의당은 3석이다.

정당법 30조에 따르면 월급을 줄 수 있는 당직자는 중앙당 기준 100명을 초과할 수 없다. 의석수 비율을 적용하면 국민의당 지분은 100명 중 2∼3명 정도다.

minary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