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1000만명 참여가능한 블록체인 온라인 투표시스템 나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기정통부, 블록체인 확산사업 추진…5개 분야 선정

선관위, 온라인 투표 시스템 구축

투명한 기부금 관리시스템 등도 과제 포함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000만명 이상이 비대면으로 투표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구축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블록체인 확산사업’ 추진 계획을 23일 발표했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이 사업은 과기정통부의 블록체인 시범사업 과제 중 파급력이 높은 분야를 선정해 후속 지원하는 것이다.

올해는 온라인 투표(중앙선관위), 기부(민간), 사회복지(보건복지부), 신재생에너지(산업통상자원부), 우정사업(우정사업본부) 등 5개 과제가 정해졌다. 이중 온라인 투표, 기부, 우정사업은 사업자 선정·계약까지 마친 상태다.

이데일리

블록체인 확산 사업 과제 (자료=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선관위는 1000만명이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비밀투표를 보장하기 위해 투표 결과는 익명 처리 후 별도 저장되며, 암호화된 데이터는 블록체인 상에 등록시켜 데이터 위·변조를 방지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투표의 신뢰성 강화와 비용 절감은 물론 시간적·위치적 한계 등을 극복함으로써 투표의 연속성을 보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과기정통부 측은 “코로나19로 직접 투표소에 방문하지 않고 투표를 할 수 있는 온라인 투표 필요성이 증가했다”며 “추후 분산 신원인증(DID) 기술로 정당한 유권자를 판별해 무효표 검증, 이중투표 방지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민간 공모로 진행된 기부 분야는 코페이가 사회복지법인 따뜻한 동맹 등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 기부금관리 시스템 구축을 맡는다. 모금부터 수혜자 전달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다. DID를 적용해 기부자와 수혜자의 본인인증, 복지사 자격 검증 등을 지원하며, 기부자가 기부 품풀의 구매·배송 등 집행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 예금, 보험 등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우정서비스 통합 고객 관리시스템을 만든다. 서비스별로 분절돼 있던 고객 관리 체계를 분산ID 기반으로 통합해 하나의 ID로 모든 우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향후 다른 분산ID 시스템 또는 공공·금융기관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통합 인증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우리 일상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체감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까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