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차기 대선 경쟁

[영상]김부겸, '윤석열·최재형' 대선 행보 논란에 "정상적인 모습 아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부겸 총리, 22일 국회 대정부질문 첫 출석

최재형 감사원장 겨냥 "고도의 독립성 지켜지지 않아 안타깝다"

이명박·박근혜 사면 문제에 "국민이 납득·동의할 사정 있어야"

CBS노컷뉴스 김기용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야권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에 대해 "두 자리가 가져야 할 고도의 도덕성과 중립성을 생각하면 좀 정상적인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2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전직 검찰총장과 현직 감사원장이 대선에 뛰어드는 현상을 어떻게 보느냐'는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노컷뉴스

대정부질문 답변하는 김부겸 국무총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총리는 최재형 감사원장을 겨냥해 "한 자리(감사원장)는 임기를 보장해 준 취지 자체가 바로 고도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지키라는 것이었는데, 그런 부분이 지켜지지 않은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분(윤 전 총장)은 현실적으로 이미 벌써 자기 거취를 정해서 중요 주자로 이렇게 거론이 되고 있기 때문에 (제 판단을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논란이 되고 있는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을 본 적이 있느냐는 질의에는 "언론에 이런 게 있다는 보도만 안다. 그 이상은 알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에 '공정한 대선관리 차원에서 정부가 조치를 취할 계획은 없느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김 총리는 "여러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에 행정이 들어가는 것은 적절치 않다. 형사 사법 대상에 오른 문제는 아니지 않느냐"며 "정치권 내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했다.

김 총리는 또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문제를 언급한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의 질의에 "옛날처럼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사면을 결정하거나 이러기는 어렵지 않나"라며 "국민이 납득할 만한, 동의할 만한 사정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을 책임졌던 두 전직 대통령께서 영어의 몸이 되어 있다는 것 자체가 공동체로서는 안타까운 일"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서 대통령도 마음에 어려움이 있다는 말을 하신 걸로 안다. 이 문제는 더 지켜보는 게 어떨까 한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정운천 의원 질문 받는 김부겸 국무총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총리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 문제에 대해서도 "경제 단체들도 간담회에서 같은 취지로 말씀했다. 그런 내용을 정리해서 (대통령께)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