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尹 친구' 이철우 "이준석 새정치·윤석열 큰정치 합쳐야 정권교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6일 오전 국민의힘 초선 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강연

"尹, 정치·사법 균형 회복하는 리더십에 부합하는 인물"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죽마고우`로 알려진 이철우 연세대 교수가 정치와 사법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윤 전 총장의 리더십이 제일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내년 정권 교체를 위해선 “이준석의 새정치와 그 누군가(윤 전 총장)의 큰 정치가 결합해야 정권교체가 될 수 있다”고도 역설했다.

이데일리

16일 오전 영등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당내 초선 모임 ‘명불허전 보수다’에서 이철우 연세대교수가 ‘정치의 사법화와 사법의 정치화’를 주제로 강의를 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교수는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명불허전 보수다` 강연자로 나와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 앞에서 `정치의 사법화와 사법의 정치화`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허은아 의원이 주최하는 이 모임은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의 공부 모임이다.

허 의원은 질의응답을 통해 이 교수에 ‘정치와 사법의 균형을 회복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윤 전 총장의 리더십이 그에 부합하느냐’고 물었고, 이 교수는 “제일 부합하는 리더십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어 그는 “윤 전 총장이 정치에 아직 등판도 안 했고, 이런 얘기를 하는 게 이상할 수 있다”면서도 “잠재적 후보라고 전제하고 말하면 윤 전 총장이 가장 그에 적합한 후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교수는 정치권에 새 바람을 일으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추켜세웠다. 이 대표가 내세우는 공정의 가치가 윤 전 총장의 철학과 중첩되는 부분이 있다는 게 이 교수의 설명이다.

그는 “과도한 실력주의, 엘리트주의란 비판도 있다”면서도 “실력주의가 반드시 관철돼야 하는 영역에서조차 관철이 안 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기회의 공정은 사회가 만들어야 하는 과제다. 실력주의가 관철돼야 하는 영역에서는 반드시 관철되도록 해야 하는데 그게 이 대표의 메시지가 아닌가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긍정적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윤 전 총장의 철학이) 이 대표가 말하는 공정과 통할 수도 있는데, 적용되는 영역이 다를 수도 있다”며 “예측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자신의 삶을 기획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게 공정한 경쟁을 만드는 바탕이 된다는 철학이 있다. 그런 점에서는 통하는 것도 있겠다”고 부연했다.

무엇보다 그는 “통합의 리더십 가지고 새 정부 열어나가기 위해선 새 정치 뿐만 아니라 큰 정치도 필요하다. 아직 (국민의힘) 지지를 유보하는 중도 민심도 있는데, 이들을 아울러서 정치적 스펙트럼을 대표해 큰 정치를 할 사람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