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월호 인양 그 후는

유가족 만난 세월호특검 "대통령기록물 압수수색도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특검에 기대 커…부실 수사 의혹들 밝혀지길"

연합뉴스

세월호 특검 찾은 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세월호 참사 증거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이현주 특별검사(왼쪽)가 1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특검 사무실을 찾은 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관계자들과 면담하기 위해 특검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는 이현주 세월호 특검팀의 수사 상황을 들은 뒤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2021.6.15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세월호 참사 증거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이현주 특별검사가 세월호 유족들을 만나 대통령기록물을 압수수색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겠다며 진상 규명에 대한 강한 의지를 전달했다.

유경근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이하 세월호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15일 오후 서울 삼성동 특검 사무실에서 이 특검과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아직 공개 안 된 대통령기록물 압수수색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는 의견을 전했다"며 "특검도 필요성이 생기면 배제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줬다"고 말했다.

세월호 유족들은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행적과 세월호 참사 관련 청와대 대응의 적정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당시 전반적인 청와대 상황을 기록한 대통령기록물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이 특검은 또 유족들에게 특검 출범 이후 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고 대검찰청 등 관계기관 압수수색을 통해 방대한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며 특검 진행 상황을 설명한 뒤 앞으로 모인 증거를 검증하고 분석해 대인 조사 등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고 유 위원장은 설명했다.

내달 11일 종료되는 특검 수사 기간 연장에 대해서는 "특검도 필요하면 (연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다만 이 특검은 60일 내 과제 완수가 목표라서 여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유 위원장은 "아직은 특검에 기대가 더 큰 상황"이라고 평가하며 "특검 목적에 정해진 사건 외에도 그동안 부실 수사 의혹들이 밝혀져 전반적인 수사로 확대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13일 출범한 특검은 세월호 폐쇄회로TV(CCTV) 데이터 조작 의혹과 세월호의 블랙박스 격인 DVR(CCTV 저장장치) 본체 수거 과정 의혹, DVR 관련 당시 정부 대응의 적정성 등을 수사하고 있다.

laecor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