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韓과 ‘대화 거부’ 일관하는 日…스가 “대화환경 아니다” 주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 G7 정상회의 규모 확대 반대

“文대통령, 문제 확실히 정리해야”

영국 콘월지방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약식형태로나마 기대됐던 한미일·한일 정상회담은 일본의 거부로 성사되지 않았다.

외교부는 14일 “이번 G7 정상회담 계기를 포함해 그간 우리 정부는 한일 정상간 만남에 열린 자세로 임해왔으나, 실제 현장에서 회동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당초 일본은 G7 정상회의 기간에 약식 정상회담을 갖자는 우리 정부의 제안에 ‘검토하겠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었으나 결국 응하지 않았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이날 G7 정상회의를 마치고 진행한 내신 기자간담회에서 “국가와 국가 간 약속을 지키지 않는 상황에서 (대화할 수 있는) 환경에 있지 않다”며 강제징용 문제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한국 때문에 해결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한미일 정상회담이 개최되지 않은 이유를 물은 질문에 대한 답이었다. 사실상 한미일 정상회담 불발의 책임까지 한국에 전가한 것이다.

스가 총리는 또 “문 대통령이 지도력을 발휘해 문제를 확실히 정리하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G7 정상회의에서 정상이 다른 참가국 정상과의 약식회동을 거부하는 건 이례적인 일이다. 앞서 외교가에서는 한일 정상회담은 어려울지언정 한미일 정상회담은 미국 주도로 성사되지 않겠느냐는 기대가 있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회담은 성사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 초청국가(옵저버)로 참가하면서 2차례 짧게 스가 총리와 조우했다. 스가 총리는 “문 대통령이 인사를 하러 와서 실례가 되지 않도록 인사했다”고 기자들에게 밝혔다.

일본이 강경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 배경에는 스가 정부의 이른바 ‘비한(非韓) 원칙’이 있다. 한일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스가 정부의 총리 관저실은 외무성에 ‘한국 정부에서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과 관련한 확실한 입장정리가 없는 이상 공식외교 대화를 최소화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강창일 주일본대사는 부임 5개월이 지나도록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스가 총리를 예방하지 못하고 있다.

콘월 공동취재단·서울 문재연 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