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일론 머스크 “테슬라 BTC 가격 조작? 사실 아냐… 보유량 10% 매도 사실” 外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텍사스 주지사, ‘가상화폐’ 정의 포함 규제 법안 통과 승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그레그 애벗 미국 텍사스 주지사가 13일(현지 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가상화폐를 정의하고 이를 안전한 거래로 만들기 위한 가상화폐 규제법 통과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해당 법안은 가상화폐라는 용어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를 제공하는 한편 텍사스 주 내 암호화폐 취급 기업에 대한 규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주 테드 크루즈 텍사스 상원의원은 “비트코인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엔비디아 CEO “이더리움, PoS 도입하며 상당한 가치 지닐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뉴스BTC에 따르면, 세계 1위 그래픽처리장치(CPU) 생산 업체 엔비디아의 최고경영자(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이 최근 한 인터뷰에서 “이더리움(ETH, 시총 2위) 네트워크에 PoS가 정식 도입된다면, 이더리움은 상당한 가치를 지닌 자산으로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이더리움 채굴에 엔비디아 GPU가 선호되는 것은 이더리움이 세계 최대 규모의 분산형 슈퍼컴퓨터 네트워크이면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며 “암호화폐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있지만, 암호화폐 채굴 열풍은 1년만 지나도 어느정도 진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토로 CEO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의 왕, 자리 계속 지킬 것”]

유명 온라인 자산 투자 플랫폼 이토로(eToro)의 요니 아시아 CEO가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의 제왕”이라며 “비트코인은 이 자리를 계속 지킬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전세계에는 여전히 50억명의 인구가 기본적으로 좋은 로컬 화폐를 갖지 못하고 있다. 향후 3~5년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오르지 않는다는 것을 믿기 힘들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과 사람들에게 있어 옳은 것을 가르치는 도덕적인 방향은 국가와 화폐를 분리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토로는 전통적인 금융과 암호화폐 산업 사이에 교량 역할을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향후 10년간 100조 달러 이상의 자금이 디지털 자산으로 이전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BTC 가격 조작? 사실 아냐… 보유량 10% 매도 사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트위터에 올라온 ‘시그니아 CEO, BTC 펌핑·덤핑 혐의로 일론 머스크 비난’이라는 제목의 코인텔레그래프 기사에 “이것은 틀렸다”고 댓글을 남겼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는 BTC의 유동성을 테스트 하기 위해 보유량의 최대 10%만 매도했다. 이는 청산 후에도 시장에 큰 움직임이 없음을 확인하기 위해서다”라며 “채굴자들의 청정에너지 사용량이 합리적인 수준(~50%)에 도달하면, 테슬라는 BTC 결제를 다시 허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코인텔레그래프는 시그니아 CEO 마그다 위어지카(Magda Wierzycka) 발언을 인용,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 시장을 조작했다고 보도했다. 마그다 위어지카는 “일론 머스크가 BTC 구매 및 결제 허용 등을 통해 가격을 고의로 올린 후 고점에서 보유량의 상당부분을 매도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해 2월 일론 머스크는 비트코인 15억 달러 규모를 매입했다며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후 5월 그는 비트코인 채굴에 전기가 너무 많이 소모된다며 돌연 BTC 결제 중단을 선언했다.

[애널리스트 “BTC, 3년 내 28.8만 달러 전망 아직 유효”]

유명 크립토 애널리스트 플랜비(PlanB)가 12일(현지 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이 3년 내 28.8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기존 관점은 아직 유효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자체 개발 BTC 가격 예측 모델 S2FX(Stock-to-Flow Cross-Asset) 차트를 첨부해 “최근 BTC 가격 조정으로 인해 발생한 ‘평균치’와의 격차는 2017년 때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는 반감기 이후 흔하게 등장하는 가격 회귀”라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8.09% 오른 38,780.3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 탭루트 업그레이드 락인… 11월 활성화 예정]

12일 Taproot.watch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탭루트 업그레이드 활성화를 위한 락인(Lock in)이 진행됐다. 활성화는 올 11월 블록 높이 709632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탭루트는 블록체인 상의 모든 트랜잭션이 보이는 방식을 균일하게 해 구별할 수 없도록 만들어 익명 기능을 강화하는 기술로, 비트코인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풍부하게 해줄 업그레이드로 평가된다.

[블룸버그 전략가 “공급량 감소, BTC 가격 상승 시그널”]

블룸버그 산하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소속 시니어 상품 전략가 마이크 맥글론(Mike McGlone)이 12일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10만 달러 달성을 위한 비장의 무기는 공급량 감소다. 올해 비트코인 공급량이 감소하고 있다. 과거 패턴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코인니스 제공]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