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문재인 대통령 “스가 첫 대면, 한일관계 새로운 시작…회담 못해 아쉽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NS에 G7 마친 소회 올려..."대한민국 자랑스럽다"

이투데이

[비엔나(오스트리아)=뉴시스]박영태 기자 = 오스크리아를 국빈방문 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3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국제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에서 내리며 손을 흔들고 있다. 2021.06.14.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을 순방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의 회담이 성사되지 못한 것에 "아쉽다"는 소회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글을 올려 “스가 총리와의 첫 대면은 한일관계에서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면서도 “회담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일 정상은 12일 회의장에서 첫 대면을 하고 서로 인사를 나눴지만, 양자 회담은 이뤄지지 않았다. .

문 대통령은 다른 정상들과의 만남에 대해서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는 백신개발 협력에 대해 의견을 나눴고,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는 수소경제 협력, 유럽연합(EU)의 샤를 미셸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우르즐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는 그린·디지털 협력에 공감했다”고 했다.

이어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도 첨단기술과 문화·교육 분야 협력을 다짐했다.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회장과는 백신생산 협력을 논의했다”며 “(만남들이) 매우 의미 있었다”고 말했다.

G7회담 결과에 대해 문 대통령은 “우리는 국격과 국력에 맞는 역할을 약속했고, 특히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가교 역할을 강조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G7정상회의에서 두 가지 역사적 사건이 마음 속에 맴돌았다”며 1907년 헤이그에서 열린 만국평화회의와 한반도 분단이 결정된 1945년의 포츠담 회담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만국평화회의 당시) 일본의 외교 침탈을 알리기 위해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타고 헤이그에 도착한 이준 열사는 회의장에도 들어가지 못했다”며 “(포츠담 회담에서는) 우리 목소리도 내지 못한 채 강대국들의 결정으로 운명이 좌우됐다”고 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이 됐고 세계에서 가장 성숙한 국민들이 민주주의, 방역, 탄소중립을 위해 행동하는 나라가 됐다. 이제 우리는 우리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는 나라가 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많은 나라가 우리와의 협력을 원한다. 참으로 뿌듯한 국민들의 성취”라며 “정상회의 내내 국민을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임했다. 대한민국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투데이/정일환 기자(wha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