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文대통령, 스가 총리와 G7 계기 한일 정상회담 결국 불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콘월=공동취재단, 서울= 서어리 기자(naeori@pressian.com)]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2일(현지 시간) 만찬장에서 대면해 1분간 대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두 정상 간 만남은 두 차례의 인사와 짧은 대화에 그쳤고, 관심을 모았던 양자 회담은 결국 성사되지 않았다.

일본 민영방송사 뉴스네트워크인 ANN이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는 이날 G7 정상회의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부부가 주최한 만찬 행사에서도 1분 정도 만났다. 두 정상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스가 마리코 여사와 함께였다.

영상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를 손짓으로 불러 스가 총리 부부와 마주했다. 문 대통령이 김 여사를 소개하자 스가 총리는 고개를 숙였고, 문 대통령도 마리코 여사에게 인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G7 확대정상회의 1세션이 개최되기 전 회담장에서 스가 총리와 만나 첫 인사를 나눴다.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직접 대면한 것은 스가 총리가 지난해 9월 취임한 후로 처음이다.

두 정상은 그러나 다자회의에서 흔히 이뤄지는 관례적 인사만 했을 뿐, 약식 회담을 포함해 한일관계 개선 해법을 논의할 만한 회담은 결국 하지 못했다.

두 정상 간 인사에 대한 한일 양국의 소개 방식도 달랐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서로 반갑다고 인사를 건넸다”고 전했으나, 스가 총리를 수행한 오카다 나오키 관방부장관은 “문 대통령이 스가 총리에게 다가와 아주 짧은 시간 간단한 인사를 나눈 것으로 안다”면서 문 대통령이 먼저 인사를 건넸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일 정상의 양자회담뿐 아니라 한미일 3국 정상회담도 사실상 불발된 채 이번 G7 일정은 마무리됐다.

영국 존슨 총리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지지"

문재인 대통령은 마지막 날인 13일에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양자회담을 열고 한미정상회담에서의 성과를 공유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선언 등 기존 합의를 바탕으로 외교와 대화에 기초한 단계적인 접근을 한다는데 입장을 같이 하고, 미국 대북특별대표를 임명함으로써 강한 대화 의지를 발신한 만큼 북한도 긍정적으로 호응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존슨 총리는 "영국은 북한에 영국대사관을 두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존슨 총리의 결단으로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백신 접종을 시작했고,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5% 이상의 경제 성장을 예상하며 위기 극복의 세계적 모범이 되었다"며 "영국이 의장국인 올해 G7은 세계가 더 나은 재건으로 가는 확실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그 과정에 한국에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고 했다.

이에 존슨 총리는 "문 대통령의 리더십으로 한국은 우수한 방역으로 모범을 보였으며, 영국은 한국으로부터 배울 점이 많다"고 말했다.

[콘월=공동취재단, 서울= 서어리 기자(naeori@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