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미중 무역' 갈등과 협상

美·EU 15일 정상회의에서 "연내 관세분쟁 종결" 합의할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 제공=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미국과 유럽연합(EU)이 3년간 끌어온 관세 분쟁을 연내 끝낼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15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미국·유럽연합(EU) 정상회의가 예정된 가운데 블룸버그는 정상회의 의제 등이 담긴 정상회의 초안 문서를 입수해 양 측이 관세 분쟁을 연내 끝내는데 합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8일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11~12일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시작으로 취임 후 첫 유럽 순방에 나선다. G7 정상회의에 이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미·EU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미국과 EU의 관세 분쟁은 2018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재임 시절 시작됐다. 트럼프 정부가 EU산 철강·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하자 EU가 할리 데이비슨 등 미국산 제품에 보복 관세를 도입하면서 충돌했다. 올해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기류가 바뀌었다. 바이든 행정부는 관세 분쟁을 끝내고 싶다는 의사를 피력했고 EU는 당초 지난 1일부터 적용하려던 미국산 제품 관세 인상안을 유예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을 견제하는데 집중하기 위해 트럼프 때 멀어진 EU와의 동맹 관계 복원을 꾀하고 있다.


이에 오는 15일 정상회의에서 미국과 EU 양 측은 아예 추가 관세 인상 금지를 넘어 아예 관세를 없애는 방안에 합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과 EU는 또 항공기 보조금 분쟁과 관련해서도 7월11일 이전에 해결책을 찾기로 합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전 행정부는 EU가 유럽 최대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에 불법 보조금을 지급했다며 2019년 75억달러 상당의 EU 제품에 관세를 부과했으며 EU도 미국산 제품에 대한 40억달러 규모 보복관세로 맞섰다. 보복관세 부과는 지난 3월 4개월간 유예된 상태다


그 밖에 반도체 공급을 강화하기 위한 파트너십 강화, 코로나19 기원 조사에 대한 협력 등이 성사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