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與野 "대선 지면 지방선거 끝이다"…벌써 하마평 내년 서울시장 선거 [레이더P]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제1야당인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막바지에 이르면서 여야는 점차 시계를 내년 3월 9일 치러질 대통령선거에 맞추고 있다.

하지만 대선 3개월 뒤인 6월 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도 큰 선거다. 지방정부 구성이 차기 정권의 국정운영 집행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전·현직 중진의원의 도전이 예상되는 만큼 지방선거는 다가오는 22대 총선의 향방을 가를 '키'로 분류되기도 한다.

특히 당선과 동시에 대선 주자 반열로 대접받는 서울시장은 늘 관심사다. 내년엔 어떤 인물들이 등판할까.


국민의힘, 오세훈 '한 번 더' 분위기

유권자가 840만명에 달하는 서울에서는 박영선·오세훈 리턴매치 성사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최근 들어 '향후 5년 구상'을 밝히면서 재선 도전이 기정사실화됐다. 광역자치단체장은 3연임까지 가능하다. 오 시장은 2006년 4회 지선과 2010년 5회 지선에서 서울시장에 당선됐지만 10년의 공백기를 거쳤기 때문에 내년 출마가 가능하다.

매일경제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 제공 = 서울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내에서도 오 시장 보선 당선 이후 지선까지 기간이 1년이 채 안 되는만큼 오 시장이 한 번 더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시장으로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재선까지 두고 봐야 한다는 거다. 오 시장은 지난달 26일 내놓은 서울 주택 공급 확대 방안에서도 정비구역을 매년 25개 이상 신규 발굴해 2025년까지 13만가구를 공급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지난 서울시장 재보선 경선에 참여했던 오신환 전 의원은 전화 통화에서 "일단 지금으로서는 오 시장을 한 번 더 믿어봐야 되지 않겠나"라면서 오 시장이 연임 도전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다면 출마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오세훈 대선 차출론 목소리도 나온다. 정치 행보를 가시화하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입당이 불발되는 등 유력 주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 대한 플랜B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오 전 의원과 마찬가지로 지난 경선에 참여했던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오 시장을 아끼는 사람들은 오 시장이 궁극적으로 대선을 노린다면 이번에 5년(1+4년)을 다 하면 안 된다고 조언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또 조 구청장은 본인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불감청고소원(감히 청하지는 못하나 원래부터 바라던 바)'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박영선 재도전 가능성

지난 보선 패배 이후 잠행을 이어오던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최근 오 시장의 시정에 비판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박 전 장관은 지난달 1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오 시장이 취임 한 달간 가장 잘한 사업으로 유치원 무상급식을 꼽았다'는 내용의 기사를 링크한 뒤 "시대의 흐름을 10년 늦게 따라가는, 한 시대의 뒷자락을 움켜쥐고 있음을 고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매일경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매경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에서는 박 전 장관이 서울시장 선거 도중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를 맞은 만큼 외부 요인에 의한 패배라고 분석하면서 박 전 장관의 재도전이 필요하다는 시각이 있다.

박 전 장관과 더불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박주민 의원, 우상호 의원 등의 이름이 거론된다. 박주민 의원(재선)은 전화 통화에서 "(지방선거는) 아직은 너무 한참 남은 얘기"라면서도 출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박 의원은 최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았다. 21대 거여 국회에서 민주당이 주도하는 법안이 대부분 본회의 문턱을 통과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박 의원으로서는 인지도를 쌓기에 유리한 고지에 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우상호 의원(4선)도 배제할 수 없다. 우 의원도 지난 서울시장 재보선 민주당 경선에 나섰던 만큼 박 전 장관 출마가 불발된다면 '준비된 후보'로서 투입될 가능성이 있다.


여론조사는 국민의힘 앞서

1년 남짓한 시간이 남아 있지만 서울시장 선거는 현재로서는 민주당에 다소 불리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달 28일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조사해 발표한 정당 지지율 결과(응답률 5.3%,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에 따르면 서울 지역에서 국민의힘 정당 지지율은 36.6%를 기록해 민주당(30.5%)에 6%포인트가량 앞섰다.

지방선거는 인물 선거 성격보다 정당 지지율이 곧 후보 지지율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는 만큼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국민의힘에 다소 유리하다고 분석된다. 다만 재보선 직후 벌어졌던 양당 서울 유권자 지지율 격차를 줄여나가고 있는 점도 주목된다. 4·7 재보선 직후 진행됐던 리얼미터·YTN 4월 2주 차(12~16일)여론조사에서 양당은 10%포인트에 가까운 격차를 보였다.


"대선 승리가 지선 승리로 직결"

내년 지방선거는 대선 3개월 뒤에 치러져 '대선 승리가 결국 지선 승리로 직결될 것'이라는 분석이 여야 공히 지배적이다.

윤관석 민주당 사무총장은 "지금 당 전체가 대선 승리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지선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현재로서는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양석 국민의힘 사무총장 역시 "대선에서 지면 지선은 없다"고 못 박았다.

통상 국민의힘은 지선 6개월 전부터 중앙당 차원의 준비기구를 가동하지만, 현재로서는 이 시기가 대선 이후로 미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신율 명지대 정치학과 교수는 "프랑스의 경우를 보면 대선과 하원의원 선거가 한 달 반 차이로 치러지는데, 대선에서 특정 정당 후보를 찍은 사람이 한 달 반 뒤에 다른 정당을 찍는 일은 거의 없다 보니 '동거정부'라는 용어 자체가 사라졌다"면서 "지선의 최대 변수는 결국 대선에서 누가 이기는가에 달려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2018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광역자치단체장 중 82.4%, 기초자치단체장 중에서는 66.8%를 차지하며 대승을 거뒀다.

[박제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