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미국 흑인 사망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 흑인대학에 11억원 '통 큰 기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 저널리즘 분야 흑인 리더십 교육에 기부
한국일보

마이클 조던이 2020년 1월 24일 미국프로농구(NBA) 밀워키 벅스와 샬럿 호니츠의 경기를 앞두고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이 미국 조지아주(州) 애틀랜타에 위치한 모어하우스대에 100만달러(약 11억원)를 기부했다. 모어하우스대는 흑인 인권운동 지도자 마틴 루서 킹 목사와 영화 감독 스파이크 리, 영화 배우 새뮤얼 L 잭슨 등을 배출한 명문 흑인대학이다.

28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조던은 스포츠 저널리즘과 스포츠 관련 연구에 힘 써 달라며 모어하우스대에 기부금 100만달러를 전달했다. 스포츠용품 브랜드 나이키의 ‘조던’ 브랜드도 동참했다. 조던은 “오늘날 흑인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선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의 과거에 대한 진실을 이해하고 미래를 이끌어갈 이야기를 전달하도록 돕고 싶다”고 기부 이유를 설명했다.

모어하우스대는 앞서 리 감독이 내놓은 기부금으로 스포츠 저널리즘 및 스포츠 프로그램을 개설해 이 분야 흑인 리더십을 가르치고 있다. 최근까지 졸업생 80명을 배출했다. 학교는 보도자료를 통해 “기부금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기술, 교육 프로그램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유색인종 인재들의 교육에 투자해 준 조던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조던과 조던 브랜드는 흑인 사회 발전을 위해 꾸준히 기부해 왔다. 앞서 스미스소니언재단이 설립한 국립흑인역사박물관과 흑인 여성운동가이자 언론인인 아이다 웰스를 기리는 협회에도 거액을 기부했다.

김표향 기자 suzak@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