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쿠데타 정권 교육 안 받는다…미얀마 학생 90% 등교 거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업 교사 가운데 13만명 이상 정직…"그래도 못 가르쳐"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미얀마에서 쿠데타 정권에 반대하는 시민불복종운동이 계속되는 가운데 교사 절반이 파업 중이고, 학생 90%가 등교를 거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쿠데타 정권 교육 안 받는다…미얀마 학생 90% 등교 거부
[트위터 @ThoonYu·재판매 및 DB 금지]



27일 미얀마나우 등에 따르면 미얀마 교원연맹(MTF)은 군부가 6월 1일 새 학기 수업을 시작하겠다며 이번 주에 학생등록을 받았지만, 등록자가 전국 학생 가운데 10%밖에 안 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등록한 학생은 900만명이 넘었지만, 쿠데타 상황이 계속되는 한 등교할 학생은 100만명에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

학부모와 학생들은 "쿠데타 정권 아래 교육은 받지 않는다", "군의 노예를 만드는 교육은 거부한다"고 선언했다.

대다수 학부모가 군부의 수업 재개 계획에 반대하는 가운데 군부는 학생 등록을 방해하는 시위대를 의식해 주요 등록 장소에 군경을 배치했다.

군경은 군부 지시를 따르는 교사들이 공격받을 것을 우려해 호위도 해주고 있다.

군부는 각 학교의 수업 재개가 미얀마 사태의 안정화를 가늠할 수 있는 요소로 보고 중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군부가 운영하는 신문에 학생들이 길게 줄 서 수업 등록을 하는 사진이 실렸는데, 네티즌들은 이 사진이 2019년에 촬영된 것이라며 비판했다.

연합뉴스

미얀마 새 학기 학생 등록 장소 밖에 배치된 경찰 등
[트위터 @RadioFreeAsia·재판매 및 DB 금지]



파업에 동참 중인 한 교사는 "지금 학교가 문을 열면 우리는 의미 있는 것을 가르칠 수 없고 아이들은 안심하고 배울 수 없을 것"이라며 "교육은 단지 정보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성을 함양해야 하는데, 지금은 그럴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미얀마의 교사 40만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시민불복종운동에 참여 중이며, 13만명 이상이 업무 복귀 명령을 어겨 정직 처분을 받았고 100명 이상이 선동죄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군부가 운영하는 신문에는 '교사 채용 공고'가 대대적으로 올라와 있다.

또 다른 교사는 "군부는 저항을 두려워한다"며 "저들은 우리를 협박해서 다시 가르치라고 하지만, 군사독재를 무너뜨리기 위해 파업에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쿠데타 정권 교육 안 받는다…미얀마 학생 90% 등교 거부
[트위터 @WeeeklyMyanmar·재판매 및 DB 금지]



noano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