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정부 "기존 부동산정책 골격 견지"...LH 퇴직후 취업제한 확대 검토

YTN
원문보기

정부 "기존 부동산정책 골격 견지"...LH 퇴직후 취업제한 확대 검토

속보
"베네수 수도서 7차례 폭발음…항공기 저공비행"
[앵커]
정부가 기존 부동산정책의 큰 골격과 기조는 견지하면서 변화가 필요한 부분은 다음 달까지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부조리 근절을 위해 LH 임직원의 퇴직 후 취업제한 대상을 보다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오인석 기자 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당내 부동산특위를 중심으로 부동산 세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진단과 해법이 달라 혼선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시장은 5월 둘째 주 상승률이 0.1% 수준에 육박했고, 강남4구는 더 높게 상승했습니다.

부동산시장 불안 해소가 시급하다고 판단한 정부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입장을 정리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기존 부동산정책의 일부 변화 가능성에 대한 갑론을박과 불확실성을 걷어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홍남기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기존 부동산정책의 큰 골격과 기조는 견지하되 변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민의수렴과 당정협의 등을 거쳐 가능한 한 내달까지 모두 결론 내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것입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 기준과 양도소득세 유예, 무주택 실수요자 LTV 상향 등 당내에서 제기되는 논쟁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정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대한 강도 높은 혁신 방안을 마련해 이달 중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또 LH 임직원의 퇴직 후 취업제한 대상을 보다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홍남기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3·29 투기재발방지대책을 LH에 더 엄격하게 적용하고, 이에 추가하여 설계공모·입찰비리 등 부조리를 근절하기 위해 LH 임직원들의 퇴직 후 취업제한 대상을 보다 확대하는 방안도 추가 검토합니다.]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물어 지난해 LH의 경영실적을 가장 엄격하게 평가하고, 이전 평가에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LH 직원과 공무원, 이들의 친인척 등 25명의 미공개정보 활용 투자와 농지법 위반 의심 건을 확인해 합동 특별수사본부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YTN 오인석[insukoh@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매주 공개되는 YTN 알쓸퀴즈쇼! 추첨을 통해 에어팟, 갤럭시 버즈를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