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68126260 0092021051468126260 03 0305001 economy 7.0.0-HOTFIX 9 뉴시스 64563167 false true false false 1620952200000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자율주행 무인우체국', 6월 말부터 세종시 아파트·공공기관 제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본, 고려대 세종캠에서는 확대 운영 시작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와 고려대는 14일부터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은 대학교 학내 우편물을 집배원 보조 없이 무인으로 일괄 배달하고 대학교 전 구간에서 누구에게나, 수요자가 원하는 시간에 운영되는 방식으로 오는 10월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에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추진하는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은 대학내 수요 맞춤형 서비스로 발전됐다.

이번에 달라진 부분은 자율주행의 범위가 대학내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됐고, 서비스 이용도 학생·교직원·입주기업·인근 주민 등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사전에 정해진 스케쥴에 따라 운행하는 정기운행 서비스뿐만 아니라 수요자가 요구할 때 최적 경로로 고객을 찾아가는 맞춤형 서비스도 추가 도입했다.

특히 기존 집배원이 건물에 일일이 배달하던 학내 우편물을 자율주행 우체국 차량이 집배원의 보조 없이 한 곳에 배달하는 서비스가 처음으로 적용됐다.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에서 우편물 접수는 고객이 우체국앱을 통해 사전 접수하고, 발급된 접수 바코드를 키오스크에 인식시키면, 열린 보관함에 우편물을 넣으면 완료된다.

우편물 배달은 우체국앱에서 안내한 차량도착 예정시간과 인증번호를 참고해 무인우체국 키오스크에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무인 보관함이 자동으로 열리고, 우편물을 수령할 수 있다.

우본은 오는 6월말 세종시(세종우체국 인근) 일반도로에서 아파트 단지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을 이용한 스마트 우편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올 하반기에는 부도심의 자율주행 시범지구, 스마트빌리지 지역까지 확대해 다양한 곳에서 시범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종석 우정사업본부장은 "디지털 뉴딜로 우편물류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의 비대면 서비스를 고려대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해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 편의성 향상과 집배원의 업무부담을 낮추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