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5 (토)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기린맥주 1분기 미얀마 매출 반토막 “불매운동 효과 있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미얀마맥주를 팔 수가 없다. 아무도 그걸 주문하지 않는다”

다웨이의 한 식당 주인은 현지매체 미얀마나우에 미얀마 대표 맥주인 ‘미얀마맥주’의 수요가 급감했다고 말했다. 미얀마 군부의 자금줄을 겨냥한 시민들의 불매운동이 효과를 내고 있는 셈이다.

경향신문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 이후, 미얀마 맥주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던 미얀마 맥주는 불매운동 대상이 됐다. 트위터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의 맥주회사 기린은 12일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기린이 지분을 가지고 있는 미얀마양조유한회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6.7%, 49.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린은 “코로나19의 영향, 정치적 격변 등으로 판매량이 크게 감소했다”고 말했다.

급격한 매출 감소는 불매운동의 영향일 가능성이 높다. 미얀마 시민들은 군부의 쿠데타 직후 군부 관련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전개해왔다. 미얀마 전체 맥주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미얀마맥주는 대표적인 군부 관련 상품으로 지목됐다. 이 맥주를 생산하는 미얀마양조유한회사가 미얀마 군부가 소유한 미얀마경제지주회사(MEHL)와 기린이 합작해 설립한 회사이기 때문이다. 기린은 쿠데타 발생 나흘만인 2월5일 MEHL과 파트너십을 종료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내놓지 못하면서 불매운동의 화살을 피하지 못했다.

미얀마 시민단체 저스티스포미얀마는 “기린의 실적 발표는 미얀마 사람들의 군 관련 상품 불매 운동이 효과적이었으며, 부패한 전쟁 범죄자들의 뒷주머니에 직접적인 타격을 가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라며 “우리는 기린이 미얀마 군부와의 관계를 끝내기 위해 취하고 있는 조치와 기간을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군부와 관련된 사업들 중 일부가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았다. 미얀마 군부는 맥주와 담배는 물론, 마트, 통신, 은행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다. 군부가 운영하는 복권사업 역시 불매운동의 표적이 됐다. 국가 주도로 판매되는 아웅 바 레이 복권은 당초 매달 4000만장까지 팔리며 연간 수천만 달러의 수익을 정부에 안겨줬다. 하지만 지난2월7일부터 복권 불매운동이 시작되면서 판매량이 급감했다고 현지매체 프론티어미얀마는 보도했다.

복권 판매 부진으로 복권 추첨도 연기되고 있다. 당국은 3월1일로 예정된 복권 추첨을 3월15일로 연기한데 이어, 4월1일로 예정된 복권 추첨도 5월1일로 연기했다. 미얀마 정부 관계자는 프론티어미얀마에 “배급업자와 판매업자들에게 복권을 판매할 시간을 더 주기 위해 복권 추첨이 지연됐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일부 외국계 기업들이 군부와 관련된 양곤의 사무지구 건물에서 사무실을 철수하고 있다. 앞서 유엔은 양곤의 중심 사무지구인 술레 스퀘어 일대 토지를 군부가 소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스티스포미얀마는 지난달 “술레 스퀘어 소재 건물에 사무실 공간을 계속 임대해 간접적으로 군대를 지원하는 유명 기업들이 있다”며 18개 외국계 기업의 사무실 이전을 촉구한 바 있다.

로이터통신이 12일 이들 18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중 8개 기업이 사무실을 이미 이전했거나 이전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 맥킨지와 싱가포르 기반 사모펀드인 이머징 마켓 인베스트는 올 초 사무실 임대 계약을 종료했다고 말했다. 코카콜라와 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비료업체 야라는 계약이 만료되는 대로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야라의 대변인은 “우리는 최근에야 건물주가 토지 임대료를 군부에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했다”고 말했다.

이효상 기자 hslee@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김진숙을 만나다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