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정의용 외교장관, 뉴질랜드에 일본 원전 오염수 우려 표명

연합뉴스 김동현
원문보기

정의용 외교장관, 뉴질랜드에 일본 원전 오염수 우려 표명

속보
코스피 4,980선 상승 출발...장중 5,000선 재돌파
인터뷰하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회의 참석 차 영국 런던을 방문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021년 5월 7일 시내 한 호텔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인터뷰하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회의 참석 차 영국 런던을 방문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021년 5월 7일 시내 한 호텔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11일 나나이아 마후타 뉴질랜드 외교장관과 전화로 양국관계와 국제무대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정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양국 간 워킹홀리데이가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며 상황이 개선되는 대로 조속히 재개되도록 관심을 요청했다.

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이 주변국과 충분한 사전 협의 및 과학적 근거 제시 없이 이뤄진 데 우려를 표명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를 통한 검증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이에 마후타 장관은 이 사안에 대한 여타 태평양 도서국들의 우려를 언급하고 IAEA와 지속해서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양 장관은 내년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인적교류 확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 협력 등 분야에서 우호·협력 관계를 심화하기로 했다.

blueke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