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차기 대선 경쟁

대선가도 본격화한 이낙연 “李·尹 양강 구도, 변화의 여지 있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선 레이스 본격 시동

‘연대와 공생’ 첫 심포지엄 개최

당지도부·이낙연계 40여명 참석

주택·기후에너지부 신설 등 밝혀

자신의 브랜드인 ‘신복지’ 관련

“소득 등 8개 영역서 국민 삶 보호”

이재명·정세균도 모임 개최 앞둬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싱크탱크인 '연대와 공생'이 주최한 국정 비전 제안 심포지엄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렸다. 이낙연 전 대표((왼쪽네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 잠룡 ‘빅3’ 중 한 명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문재인정부 4주년인 10일 대선용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의 첫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대선 레이스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나머지 빅3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정세균 전 총리도 외곽조직 가동, 연구모임 개최 등을 앞두고 있어 물밑에서 세 결집을 둘러싼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연대와 공생’ 심포지엄의 기조연설에 나섰다. 학계, 전문가, 전직 고위 공직자 그룹으로 구성된 연대와 공생은 이 전 대표의 대선 슬로건인 ‘내 삶을 지켜주는 나라’를 주제로 국가 비전을 제시하는 싱크탱크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박광온·윤영찬·정태호·오영훈 등 이낙연계 의원이 총출동했고, 송영길 대표와 강병원·전혜숙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와 동료 의원까지 40여명이 참석했다. 이 전 대표는 ‘사실상 대선 출정식 같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일정한 결과가 나올 때마다 국민께 보고드리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기조연설에서 “문재인정부는 탄핵 이후 인수위원회도 없이 급하게 들어서다 보니 시대변화에 조응하는 정부 조직 개편을 훗날 과제로 미뤘다”며 “정부 조직의 과감한 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세계일보

10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기념촬영을 마친 이낙연 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주택지역개발부(주택부) △기후에너지부 △지식재산처 △미래전략데이터처 신설 계획을 밝혔다. 주택부는 현 국토교통부의 교통·물류 분야를 포함해 전반적인 주택 문제를 전담하고, 기후에너지부에선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의 에너지·기후변화 업무를 가져와 종합 대응할 예정이다. 또 특허청 재편과 함께 타 부처 지식재산 업무를 합친 총리 직속의 지식재산처, 행정안전부 등의 통계·데이터 업무를 통합해 미래전략데이터처 등을 신설하는 구상이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의 ‘브랜드’인 ‘신복지’에 대해선 “이제는 복지도 3만달러 수준으로 높이면서 빈틈을 촘촘히 채워야 한다”며 “소득, 주거, 노동, 교육, 의료, 돌봄, 문화, 환경 등 8개 영역에서 국민 삶을 보호하자는 구상”이라고 설명했다.

연대와 공생 창립 후 첫 심포지엄이 열린 이날은 문 대통령이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한 날이다. 이 전 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와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일부러 그렇게 맞춘 건 아니다”라면서도 “제가 문재인정부 초기 2년7개월13일 민주화 이후 최장수 총리를 지냈다. (현 정부의) 영광과 책임이 동시에 있다”며 문재인정부 후계자를 자처했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0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 주최 국정비전 제안 심포지엄에서 국정비전을 제안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이 전 대표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추이가 이 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양강 구도’로 굳어졌다는 분석에 대해 “변화의 여지가 완전히 막힌 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대권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지난해 여론조사에서 40%대 지지율을 기록했던 이 전 대표는 올해 초 전직 대통령 사면론 제기,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한 자릿수 지지율에 갇혀 있다.

이 지사와 정 전 총리도 대권행보 보폭을 넓히고 있다. 당장 정 전 총리가 11일 여의도에서 열리는 ‘광화문 포럼’에 참석해 ‘사회적 상속’을 기반으로 한 정책 구상을 밝힐 계획이다. 이 지사는 오는 23일 전국 조직인 ‘민주평화광장’ 창립대회에 참석하고, 20일엔 이재명계 의원들의 연구모임인 ‘성장과 공정’(성공) 포럼을 발족한다.

이동수 기자 d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