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진중권 "국민의힘은 도떼기 시장, 윤석열이 거기 들어가면 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2021.1.1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국민들에게 충족되지 않은 정치적 욕구가 있다. 그런 욕망을 타고 가야 한다"며 "국민의힘에 들어가는 순간 끝"이라고 밝혔다.

진 전 교수는 29일 유튜브 채널 '시사저널TV'에 출연해 "더 좋은 정치를 바라는 국민의 요구가 제도 때문에, 1987년 체제 때문에 실현이 안 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완전히 도떼기 시장이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양당제의 폐해가 있고, 국민은 그걸 알고 있다. 선거 때마다 이인제, 정몽준, 안철수, 반기문 이제는 윤석열까지 제3의 후보가 나온다"며 "윤석열은 제3지대를 노리지 않을까. 일종의 마크롱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마크롱 모델'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전 총장을 향해 언급한 안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중도 지향적인 앙마르슈를 만들어 대선에서 승리한 후 기존의 공화당·사민당을 포섭해 다수당을 구성한 방식이다.

진 전 교수는 김종인 전 위원장이 만든 국민의힘의 정강정책이 의원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상황을 지적하며 "인적 개선이 됐느냐, 그것도 안 됐다. 5060세대와 영남 기득권 세력을 유지하겠다는 이들이 또 당권을 투쟁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밖에서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들어온다고 하고, 국민의힘은 또 들어오라고 한다. 완전히 도떼기 판"이라며 "이걸 김 전 위원장이 알았던 것 같다. 자기가 바꾸려고 했지만 근본적인 한계를 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김 전 위원장과 관련해 "선거에서 승리하고 깔끔하게 떠났다. 다른 꿈을 꾸는 것 같다"며 "이 분이 바라보는게 국민의힘은 아닌 것 같다. 제3지대를 만드려는 것이다. 본인의 욕망이 있다면 '대통령제는 안 된다. 내각제로 가야 한다' 이런 식의 의제를 던지는 게 있지 않을까"라고 분석했다.

진 전 교수는 오히려 국민의힘에 입당할 가능성이 큰 인물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지목했다. 그는 "김동연 전 부총리는 스토리는 있지만 안철수, 반기문, 윤석열처럼 자기 상징자본을 갖고 있지 않다"며 "코로나19 이후는 경제문제다. 그걸 그쪽(국민의힘)에 어필하려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진 전 교수는 내년 대선에 대해 "야권 후보 1명, 여권 후보 1명, 이런 구도로 갈 수밖에 없다. 단일화는 될 것"이라며 "국민의힘의 문제는 (제3지대) 후보가 커버할 수 있다. 사람들이 가진 불만족을 미래에 대한 기대로 치환하는 효과가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저런 식이면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최경민 기자 brow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