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이건희 삼성 회장 별세

[코멘트] 삼성물산, 상속 관련 간접 수혜 기대감 유효 - 메리츠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금융신문 장태민 기자] ■ 1Q21 Earnings review
삼성물산의 1분기 매출액은 7.8조원(+12.6% YoY), 영업이익은 3,026억원(+105.8% YoY)을 기록하며 컨센서스를 각각 4.6%, 30.6% 상회했다. 1분기 건설 공사일수 감소 및 한파, 패션/레저 비수기 진입 등의 영향으로 매출액은 전분기대비 둔화되었으나, 영업이익률은 상사/패션을 중심으로 빠르게 개선됐다. 특히 상사 부분의 경우 화학, 철강의 시황 호조를 반영하며 매출액과 영업이익률 모두 한 단계 레벨업 됐다. 이 외 삼성전자 특별배당 4,715억원을 포함해 약 7천억원 이상의 관계사 배당수익을 기타손익으로 인식했다.

■ 故 이건희 회장 지분 법인 증여 가능성 제한적
故 이건희 회장 재산 상속에 따른 상속세 납부 계획이 공개됐다. 세부 지분 분할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상속세 규모가 약 12조원 이상으로 결정된 것을 감안하면 삼성물산으로의 법인증여 가능성은 지극히 낮아졌다. 만약 삼성물산으로 삼성전자 또는 삼성물산 지분이 증여됐을 경우 상속세는 상당부분 법인세로 대체되며 세 부담 규모가 큰 폭으로 감소하기 때문이다.

■ 관계사 배당 확대에 따른 간접 수혜 기대감은 유효
우리는 오너가 상속 재원 마련 수단으로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한 그룹 전반의 전향적인 배당확대 정책을 예상하고 있다. 일각에서 기대했던 직접 지분 확대 가능성은 낮아졌으나, 관계사로부터 수취한 배당의 60~70%를 재배당 하는 삼성물산의 배당정책상 간접 수혜 기대감은 여전하다. 실제 사측은 1분기 실적 설명회에서 삼성전자 특별배당을 반영해 연말 배당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투자의견 Buy, 적정주가 170,000원을 유지한다.
(은경환 메리츠증권 연구원)

한국금융신문

자료: 메리츠증권



장태민 기자 chang@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