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5G포럼, ‘자율주행 인프라, C-V2X 구축 바람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LTE-V2X 2022년,5G-V2X 2026년 상용화 전망

[디지털데일리 윤상호 기자] 자율주행 인프라는 근거리전용무선통신(DSRC)보다 이동통신을 매개로 한 차량사물통신(C-V2X)이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우리 정부는 지능형교통체계(C-ITS) 통신 표준 지정을 앞두고 있다.

5G포럼은 지난 15일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사업을 위한 V2X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막심 플라먼 5G자동차협회(5GAA)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한국이 낙후한 DSRC를 선택하고 롱텀에볼루션(LTE)-V2X를 배척하면 5세대(5G) 이동통신-V2X 진화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한국의 세계 시장 경쟁력도 중국 미국보다 불리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5GAA는 2016년 설립한 단체다. 자동차 업계와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등 120여개 업체가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5GAA는 LTE-V2X는 2022년 5G-V2X는 2026년 상용화를 예상했다.

5G포럼 교통융합위원장 장경희 인하대 교수는 '완전 자율주행을 위한 V2X 통신기술방식 결정은 백년대계를 염두에 두고 결정돼야 한다'라며 'C-V2X 데이터를 활용해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고 교통효율을 즐가시켜 사회경제적 이점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