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2020 미국 대선

백악관 "김정은과 만날 의향 없다"… 트럼프와 다른 바이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든, 트럼프와 다른 보텀업 대북 접근 확인
美 국무 "北 미사일, 유엔 결의 위반… 3국 공조"
한국일보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29일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워싱턴=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날 의향이 없다고 밝혔다.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다른 대북 접근 방식을 취하겠다는 정책 로드맵을 재확인한 것이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북한과 일정한 형태의 외교가 준비됐다고 했는데 김 위원장과의 만남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그(바이든)의 의도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김 위원장과의 직접 접촉은 선택지에 없다는 의미다. 사키 대변인은 이어 “나는 그(바이든)의 접근 방식은 상당히 다를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협상 상황이 진척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회담을 한 트럼프식 해법을 적용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앞서 25일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첫 공식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명백한 유엔 결의안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동시에 “일정한 형태의 외교도 준비돼 있다”면서 “단, (대북) 외교 준비는 비핵화가 최종 결과라는 조건 위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바이든 행정부는 북핵 협상에 있어 실무 협의를 중심으로 한 상향(보텀업)식 방식을 선호하며 하향(톱다운) 협상을 해온 전임 행정부가 북핵 문제 해결에 실패했다는 점을 비판해왔다.

미 행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 동맹을 활용한 대응도 꾸준히 거론하고 있다. 이날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북한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결의 위반”이라며 공고한 한미일 3국의 대북 공조 체제를 거듭 부각했다. 이번 주 워싱턴에서 대북정책을 놓고 한미일 안보실장 대면 회의도 처음으로 열린다.

유엔 차원의 대북 추가 조치도 논의되고 있다. AP통신은 “유엔 안보리가 30일 북한 문제에 관한 비공개 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북한은 25일 오전 동해상으로 발사체 2발, 이튿날 신형전술유도탄 2발을 시험 발사했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