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경영 정상화 기여' STX조선 노조, 창원시장에게 감사패

연합뉴스 한지은
원문보기

'경영 정상화 기여' STX조선 노조, 창원시장에게 감사패

속보
북한 "韓, 4일 인천 강화에 무인기 침투…대가 각오해야"
지원 건의·공공일자리 등 추진…노조, 취약계층에 쌀 전달
'경영 정상화 기여' 창원시장, STX조선 노조로부터 감사패[창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영 정상화 기여' 창원시장, STX조선 노조로부터 감사패
[창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한지은 기자 =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이 STX조선해양 경영 정상화에 기여한 공로로 25일 노조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허 시장과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STX조선지회는 이날 시청 접견실에서 만나 감사패 전달식을 했다.

허 시장은 '노사가 함께 사는 정상화'를 원칙으로 정부 기관에 STX조선 수주 허가와 선수금환급보증(RG)을 건의하는 등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다.

무급휴직 노동자 현장 복귀를 요구하면서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했을 때도 노동자를 만나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그 결과 지난해 7월 경남도와 창원시, STX조선 노사는 경영 정상화를 목표로 하는 노사정 협약을 맺었다.

협약 후 산업은행은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기준 완화 등으로 호응했다.


창원시는 장기간 무급휴직으로 생계에 곤란이 있는 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해 공공일자리 사업인 그린 일자리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에 노동자 217명이 참여해 생계 안정에 도움을 받았다.

고용유지지원금의 10%를 지방비로 지급하는 장기 고용유지기업 보조금 지원 사업을 시행해 노동자 600여명이 지원받기도 했다.


STX조선은 조선업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다가 2014년 상장 폐지 후 2016년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지난 1월 유암코-KHI 컨소시엄과 2천5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 계약을 체결해 경영상 불확실성 해소와 재무 건전성이 개선되면서 경영 정상화와 고용안정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허 시장은 "STX조선이 지역경제에 힘이 되는 기업으로 다시 우뚝 서 과거의 영향을 재현하는 날까지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STX조선지회는 쌀 10㎏ 100포대와 라면 150박스를 지역 취약계층에게 전달했다.

contact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