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애틀랜타 총격 사건

콜로라도 총격범, 엿새 전 애틀랜타 총격일에 권총 샀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나이도 애틀랜타 총격범과 같은 21살
방탄조끼 입고 돌격용 반자동 소총으로 '학살'
시리아 출신 이민자… 이슬람 혐오 비판도
한국일보

22일 총기 난사 사건이 벌어진 미 콜로라도주 볼더의 '킹 수퍼스' 식료품점 주차장 울타리에 23일 '총기 규제는 언제?'라는 의미의 표지판이 걸려 있다. 볼더=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콜로라도주(州) 총격범이 엿새 전 애틀랜타 연쇄 총격 사건 당일 범행 당시 소지한 권총을 구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교롭게 그의 나이는 애틀랜타 사건 피의자와 같은 21살이었다.

23일(현지시간) AP통신이 보도한 총격범 아흐마드 알리사 체포 진술서 내용을 보면 알리사는 16일 ‘루거 AR-556’ 반자동 권총을 구매했다. 이 권총은 알리사가 전날 범행에 주로 사용한 AR-15 계열 반자동 소총과 발사 체계는 다르지만 기능이 비슷하고 길이가 10.5인치(26.67㎝)에 불과해 코트나 가방 안에 감추기 쉽다고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WP는 “알리사가 어떻게 총기를 입수했는지, 범행 장소에서 사용했는지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알리사가 총기를 구매한 16일은 한인 등 아시아계 여성 6명을 포함해 8명이 희생된 애틀랜타 총격 사건이 벌어진 날이다. 또 알리사의 나이는 이 사건 피의자 로버트 에런 롱과 같은 21세다. 하지만 아직까지 애틀랜타 총격이 알리사의 범행에 영향을 미쳤다고 짐작하게 할 만한 정황은 없다.

진술서에 따르면 알리사는 전날 범행 때 검은색 AR-15 반자동 소총과 반자동 권총으로 중무장했다. 그는 탄창을 끼울 수 있고 방탄 기능도 갖춘 녹색 전술용 조끼도 착용했다.

AP는 경찰 관계자 말을 인용해 알리사가 사용한 무기는 경량 반자동 소총인 AR-15라고, CNN방송도 팔 버팀목 부착 형식으로 개조된 AR-15 계열 무기가 범행 도구라고 보도했다.

군용 총기인 M16을 쓰기 편하게 개량한 AR-15 계열 소총은 대량 살상을 노리는 총기 난사범들이 자주 사용해온 무기다. 경찰은 사건 현장에서 범행 도구를 모두 회수했다.
한국일보

22일 미국 콜로라도주 볼더의 식료품점 '킹 수퍼스'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의 용의자 아흐마드 알리사가 페이스북에 올린 자신의 사진.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총격범 알리사는 시리아 출신 이민자인 것으로 보인다. 미 인터넷 매체 데일리비스트가 소개한 알리사의 페이스북 프로필을 보면 그는 자신이 1999년 시리아에서 태어났고 2002년 미국으로 건너왔다며 레슬링과 다큐멘터리를 좋아한다고 적었다.

알리사는 이슬람 혐오를 이유로 자신의 휴대폰을 누군가가 겨냥하고 있어 두렵다는 내용의 글을 2019년 7월에 게시하기도 했다. “인종차별적인 이슬람 혐오자들이 내 전화기를 해킹하는 것을 멈추고 내가 평범한 삶을 살게 해준다면”이라고 썼다. 뉴질랜드의 백인 우월주의자가 이슬람 사원에서 총기를 난사했던 2019년 3월에는 “무슬림은 총격범 한 명에 따른 희생자가 아니었다. 그들은 이슬람 혐오 산업 전체가 낳은 희생자들이었다”는 내용의 글도 공유했다.

경찰은 22일 콜로라도주 볼더 ‘킹 수퍼스’ 식료품점에서 총기를 난사해 10명을 살해한 혐의로 알리사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알리사는 1급 살인죄로 기소됐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