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대한민국 저출산 문제

고양시, 올해 저출산·고령화 극복에 5600억원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6개부서에서 132개 인구정책사업 추진

′2021 제1차 인구정책위원회′ 회의 개최

[고양=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고양시가 올해 인구 감소 대책 마련을 위해 132개 사업에 총 5600억 원을 투입한다.

경기 고양시는 이같은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한 대안의 일환으로 최근 ‘2021년 제1차 고양시 인구정책위원회 정기회의’를 가졌다고 23일 밝혔다.

이데일리

최근 열린 ‘2021년 제1차 고양시 인구정책위원회 정기회의’.(사진=고양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회의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저출생 및 고령사회 현상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한 포괄적 논의를 위해 인구정책위원회 위원뿐만 아니라, 인구정책에 관련된 주요 부서장들과 고양시정연구원도 참석, 저출생·고령사회 극복을 위한 정책에 대해 토론했다.

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9년 합계출산율이 0.92명을 기록하면서 ‘세계 유일한 합계출산율 1명 미만인 국가’이며 고양시의 합계출산율은 2019년 0.802명으로 전국(0.918명)이나 경기도 (0.943명)보다 더 낮은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고자 이날 회의에서는 △핀란드 마더박스와 같은 동등한 출발, 성장, 교육정책 필요 △주거문제의 우선적 해결 △무료정장 대여 정책을 경력단절 여성까지 확대 △코로나로 인한 돌봄 사각지대 등 격차 해소 △재정자립도 향상을 위한 유튜버 등 적극적 기업 유치 △아이 보호정책 강화 △가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정립 △안전한 보육 보장 등의 제안 등 대안을 제시했다.

또 유소년 비율은 감소하고 노인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대한 대책으로 △재정 확충 등 고령화 사회에 대한 적극적 대비 필요 △노인과 어린이가 함께하는 프로그램 개발 △50플러스 세대에 대한 정책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시 관계자는 “고양시는 2019년 1월 인구정책 전담조직을 신설한 후, 인구정책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인구정책위원회와 실무추진단을 운영하는 등 저출생·고령사회 현상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