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애틀랜타 총격 사건

'애틀랜타 총격' 수사 당국자, 페북에 '反아시안' 포스팅 의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수입한 바이러스' 문구 적힌 셔츠 사진 올려

브리핑서 총격 용의자 두고 "그에게 나쁜 날" 발언해 논란

뉴시스

[액워스=AP/뉴시스]미국 현지 경찰이 16일(현지시간) 조지아 애틀랜타 액워스 소재 마시지 숍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이날 애틀랜타 일대 연쇄 총격 사건으로 8명이 숨졌으며 이 중 4명이 한인 여성인 것으로 알려졌다. 2021.03.1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지난 16일 발생한 조지아 애틀랜타 총격 사건 수사 당국자가 지난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반(反)아시아인 성향의 게시물을 올렸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17일(현지시간) AP와 워싱턴 포스트(WP)에 따르면 이 사건 수사 당국자이자 현재 공개 브리핑을 담당하고 있는 제이 베이커 체로키카운티 보안관실 대변인이 이런 의혹에 휩싸였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온라인에는 베이커 대변인과 동명의 페이스북 사용자가 작성한 글이 돌고 있다. 지난 2020년 3월 작성된 해당 글 캡처본에는 '코로나19' 문구가 적힌 셔츠 사진이 첨부됐다.

해당 셔츠의 '코로나19' 문구 하단에는 '중국에서 수입한 바이러스(imported virus from CHY-NA)'라는 문구가 기재됐다. 페이스북 계정 주인은 사진과 함께 "남아 있을 때 주문하라"라는 글을 썼다.

문제의 계정은 이날 저녁 삭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AP 보도에 따르면 베이커 대변인 본인과 보안관실은 이번 의혹에 관한 답변 요청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 계정 주인이 실제 베이커 대변인이 맞다면 작지 않은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수사 당국은 이번 사건에 인종 차별적 동기가 있는지를 두고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희생자 대부분이 아시아계 여성이어서다.

특히 의혹에 휩싸인 베이커 대변인은 이 사건 브리핑을 하며 용의자인 로버트 에런 롱의 심리를 설명하며 "꽤 지쳐 있고 기진한 상태(at the end of his rope)", "어제는 그에게 정말 나쁜 날이었다"라고 발언한 바 있다.

해당 발언은 즉각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받았으며, 수사 당국이 '성 중독'에만 초점을 두고 인종적 동기는 무시한다는 비판 여론도 불거지고 있다.

반아시아 증오 범죄에 대응하는 시민 조직 '긍정적인 행동을 위한 중국인들(CAA)'의 빈센트 판 이사는 AP에 "이 포스팅은 충격적이고 분노스럽다"라며 "우리 모두가 반대하는 구조적 인종차별을 말한다"라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