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폴리코사놀, 구매 전 식약처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폴리코사놀이 혈압 건강,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입소문을 타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홈쇼핑, 온라인몰, SNS, 백화점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폴리코사놀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어디서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만큼, 가격과 브랜드가 천차만별이지만, 기능성에 대한 효과를 보려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폴리코사놀은 가루나 착즙의 형태에도 성분이 들어 있지만, 그렇게 들어 있는 제품은 ‘일반식품’이나 ‘기타가공품’으로 분류된 제품으로 국내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한 경우가 많다. 콜레스테롤 수치개선과 혈압조절에 대해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로 그냥 폴리코사놀과는 구분된 성분이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개선과 혈압조절에 대한 기능성 때문에 폴리코사놀을 섭취하려면,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라는 성분명을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식물 껍질과 잎에 있는 표면층의 왁스에서 추출되는 천연 지방족 알코올 혼합물로 주로 사탕수수에 함유되어 있으며 사탕수수 100톤에서 약 2.5kg만 추출된다. 사탕수수 이외에도 다양한 식물에 함유되어 있지만 식물의 종류, 자라온 환경 등에 따라 지방족 알코올의 구성성분 및 함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폴리코사놀이 동일한 기능을 하지 않는다.

실제로 2006년 미국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에서 8주간 미국산 폴리코사놀을 섭취하게 했지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오히려 감소하고 총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유의미한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능성에 대한 인정을 국내 식약처에서 받은 제품을 섭취하는 편이 좋다.

현재 식약처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한 기능성원료는 쿠바산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에서 추출 및 정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뿐이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2006년 ‘콜레스테롤 수치개선 기능성(5~20mg 섭취)’을 받았으며, 2019년에는 ’혈압조절 기능성(20mg 섭취)’을 인정받았다.

rea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