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고령사회로 접어든 대한민국

양향자, 화성 임야 투기 의혹에 "노후 대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0일 경기 화성시 비봉면 신규 택지 개발지구 인근 임야를 보유한 것을 두고 투기성 토지 매입이라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은퇴 후 전원주택을 지을 용도"라며 "시세 차익을 노리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세 차익 목표한 바 없다"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으로 국민적 공분이 거센 가운데 여당 일부 의원도 부동산 투기 의심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경기 화성시 임야 투기 의혹을 받는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0일 시사 차익을 노린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지난해 8월 공개된 국회의원 정기 재산신고에 따르면 양 최고위원은 배우자와 공동으로 경기 화성시 비봉면 삼화리 임야 3492㎡(1056평) 규모 땅을 소유했다. 그는 2015년 10월 도로와 연결돼 있지 않은 이 맹지를 4억7520만 원에 매입했다.

2014년 9월 화성비봉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을 승인받은 곳으로, 개발 호재를 노리고 토지를 사들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경기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땅 투기는 아니지만, 과거 화성 개발 열풍을 타고 시세 차익을 노린 투기성 토지 매입이 아니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양 최고위원은 입장문을 내고 "보유한 화성 소재 임야는 신도시와는 전혀 무관하고 주변 토지거래도 거의 없어 시세 산정 자체가 어려운 땅"이라고 해명했다. 당시 공시지가는 5342만8000원인데, 현재 공시지가는 5657만400원이다. 토지 매입금은 기업 임원 선임 시 수령한 사원 퇴직금과 배우자 자금 일부를 합쳐 마련했다는 게 양 최고위원의 설명이다.

그는 "삼성 임원으로 승진할 때 구매한 땅으로, 은퇴 후 전원주택을 짓고 노후를 대비하려는 차원에서 지인의 추천으로 해당 임야를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구입했다"고 해명했다. 삼성전자 최초의 호남출신 고졸 여성 임원을 역임했던 양 최고위원은 2014년 상무로 승진했다.

양 최고위원은 정부의 택지 승인 시점보다 임야 매입 시점이 뒤늦다는 점을 강조했다. 사전 정보를 활용한 투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또 "공직 영입 전 구매했던 땅으로 공직에 들어오기로 결정되면서 수차례 매매를 시도했지만 거래 자체가 워낙 없다 보니 매매에 실패했다"고 밝혔다.

그는 "화성 소재 임야 구매를 통해 어떤 시세 차익도 목표한 바 없다"며 "해당 토지는 이해충돌 소지가 전혀 없으며, 공직에 몸을 담기로 결정하면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한 땅"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집권 여당의 지도부로서 LH 사태 논란으로 국민께서 공분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 부득이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린다"고 사과하면서 "공직자로서 본분을 잃지 않고, 더 엄격히 자신을 관리해 나가겠다"고 했다.

앞서 양 최고위원은 지난 6일 LH 직원들의 신도시 사전 투기 의혹과 관련해 "자진 신고 기간 안에 신고한 자에 대해서는 책임은 묻지 않되, 투기 이익은 포기할 수 있도록 하자"고 했다. 하지만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를 엄벌해야 한다는 성난 민심과 동떨어진 인식이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shincombi@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