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8 (월)

이슈 국내 백신 접종

서울대병원, 서울 1호 백신접종센터 운영…市-병원-성동구 업무협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대병원, 백신접종~이상반응 치료 등 전과정 전담

서울시, 재정 및 행정지원…성동구, 행정·제반사항 지원

3월 중순까지 1호 접종센터 조성…3월 말~4월 초 운영

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시청 청사 전경.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서울 제1호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센터를 서울대학교 병원이 전담해서 운영한다.

서울시는 인건비 등 백신접종센터 설치·운영에 필요한 재정을 투입하고 행정지원을 총괄한다. 성동구청은 실질적 운영을 담당하고 행정·제반사항을 지원한다.

시는 9일 오후 5시 서울시청에서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제1호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 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운영되는 제1호 백신접종센터는 광역·기초자치단체와 상급종합병원이 협력하는 전국 최초의 특화운영 모델이다. 특히 상급 의료기관이 백신접종센터의 접종업무를 전담하는 것은 전국 최초 시도다.

먼저 서울대학교병원은 의료진 지원과 백신접종·관리, 이상반응자 초기대응, 병원과 연계한 치료 등 전 과정을 전담한다. 특히 이상반응 발생 시 서울대병원 의료진이 응급처치를 한 뒤 서울대병원에서 치료하는 체계도 마련했다.

시는 인건비 등 백신접종센터 설치·운영에 필요한 재정을 투입하고 행정지원을 총괄한다. 성동구청은 서울대학교병원이 백신접종을 차질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실질적 운영을 담당하고 행정·제반사항을 지원한다.

시는 백신 도입 즉시 접종이 가능하도록 1호 백신접종센터를 3월 중순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이후 3월 말~4월 초부터 본격적인 접종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시 성동구청에 조성될 '제1호 서울시 백신접종센터' 조감도. (사진=서울시 제공) 2021.03.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호 백신접종센터는 접수→접종→관찰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일방향(ONE FLOW) 동선'으로 설계된다. 화이자, 모더나 등 백신 종류에 따라 2개 동선이 동시에 운영되도록 조성된다.

또 접종 후 대기하며 신체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100석 이상의 '이상반응 관찰실'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1호 백신접종센터가 갖는 상징성이 큰 만큼 '백신 접종센터-대형병원' 매칭 모델을 안정적·효율적으로 운영해 전 자치구에 표준모델로 적용할 예정이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서울시 1호 백신접종센터는 광역자치단체와 상급종합병원, 기초자치단체가 기능적으로 결합·운영되는 첫번째 시도"라며 "시는 1호 백신접종센터를 전 자치구의 표준모델로 확산하고, 1000만시민 백신대장정을 성공적으로 견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날 25개 전 자치구에 설치될 백신접종센터 총 29곳의 설치장소도 확정해 발표했다. 1호 백신접종센터는 성동구청에 조성된다. 이외 중랑문화체육관, 노원구민체육센터, 송파구 체육문화회관 등 8개 자치구 센터는 4월 초 운영을 목표로 다음주 중 조성작업을 시작한다. 나머지 20개소는 7월 중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hahah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