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세계와 손잡는 K팝

빌보드, ‘2020년 최고의 팝스타’에 BTS 선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그룹 방탄소년단(BTS).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빌보드에서 수많은 영어권 가수들을 제치고 지난해를 대표하는 팝스타로 꼽혔다. “아시아 최초”라는 찬사와 함께다.

7일 빌보드 홈페이지에 따르면, '연도별 최고의 팝스타'(THE GREATEST POP STAR BY YEAR : 1981-2020) 리스트에서 2020년을 대표하는 팝스타로 꼽혔다.

'연도별 최고의 팝스타' 명단은 1981년부터 2020년까지 그해 가장 깊은 영향을 미친 팝스타를 한 팀씩 선정한 것이다.

빌보드는 "차트에서의 성공이 필수적인 요소기는 하지만, 팝 스타덤은 어떤 산술적 조합을 근거로만 판단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무형의 요소를 갖고 있다"며 "(명단은) '이 아티스트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지 않고 그해를 보내는 게 가능했을까'에 대한 대답"이라고 설명했다.

빌보드는 BTS 선정 소식과 함께, 케이(K)팝이 미국 대중음악의 주변부에서 주류로 도약했다는 극찬을 내놨다.

빌보드는 "지난 몇 년간만 해도 K팝의 다채로운 세계는 미국 주류 팝의 주변부에 자리한 장르였다"며 "BTS는 미국 시장에서 이 장르의 진정한 도약을 알렸다"고 평가했다. 또 "BTS가 설명이 필요 없는 영어권 슈퍼스타들과 나란히 이 명단에 오른첫 번째 아시아 아티스트라는 점을 무시하긴 어렵다"며 "미국 대중은 최고의 슈퍼스타로서 BTS의 위상뿐만 아니라 K팝이 주류 음악에서 마땅히 누려야 하는 자리를 부인하기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마침내 이들의 음악을 들으며 우리는 팝의 고전이 될 수도 있었지만 단지 언어장벽 때문에 놓쳐 버렸을 그 모든 음악들을 고통스럽게 상상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빌보드가 선정한 '연도별 최고의 팝스타' 명단은 2011년 아델, 2012년 리애나, 2013년 마일리 사이러스, 2014년 비욘세, 2015년 테일러 스위프트, 2016년 저스틴 비버, 2017년 에드 시런, 2018년 드레이크, 2019년 아리아나 그란데였다.

김예진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