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선거제 개혁

주호영 "문대통령 직권남용·선거법 위반 검토…법적조치"(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탄핵 사유 된다는 것이지 탄핵하겠다는 것은 아냐"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26일 문재인 대통령을 "관권선거의 끝판왕"이라고 부르면서 "대통령의 선거 개입을 좌시하지 않고 단호한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에 대해 "오로지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위해선 선거 개입도 불사하겠다는 태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주호영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는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하고, 드루킹 대선 공작을 한 정권다운 태도"라며 "(두 사건의 당사자인) 송철호 울산시장과 김경수 경남지사도 (문 대통령과) 동행해서 볼만 했다"고 비꼬았다.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부산 일정을 놓고 민주당과 청와대가 대변인을 내세워 변명을 넘어 적반하장으로 야당을 공격하고 있다"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 대통령과 청와대가 선거운동본부 역할에 충실한 것을 국민은 다 안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에게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이 직권남용이나 공직선거법 위반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지 검토하고, 필요하면 선관위에 의견을 내겠다고 밝혔다.

그는 "장관이나 공무원들이 법에 따라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 의견을 낸 것이 있는데도, 대통령이 무조건 하라는 식으로 했다"며 "민주당의 부산 공약 발표에 바로 이어 부산을 방문해 누가 봐도 선거 개입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는 행위를 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회의에서 탄핵을 언급한 데 대해선 "도를 넘는 심한 선거개입이 탄핵 사유가 된다는 것이지 탄핵을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가덕도 공항 예정지 선상 시찰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5일 부산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 가덕도 공항 예정지를 어업지도선을 타고 선상 시찰하며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청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zhe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