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2 (금)

이슈 인공지능 윤리 논쟁

카카오, 전 직원 대상 'AI 알고리즘 윤리 교육'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동우 기자]
머니투데이

/ 사진제공=카카오 로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윤리 교육을 실시한다.

카카오는 다음 달 2일까지 전 직원이 참여하는 온라인 사내 교육 '카카오 크루가 알아야 할 윤리경영'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신설된 AI 알고리즘 윤리 교육은 카카오의 디지털 책임 구현 사례를 소개하고 인권경영선언문, 알고리즘 윤리 헌장의 각 조항을 하나씩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업무의 방향성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발표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기술과 서비스 개발 단계에서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려는 취지다. 앞서 카카오는 2018년 1월 국내 기업 중 최초로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발표했다.

이소라 카카오 성장문화팀 매니저는 "이번 교육은 AI 알고리즘 윤리를 내재화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하려는 카카오의 노력이 반영된 사례"라며 "ESG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으로서 AI 알고리즘 윤리를 비롯한 카카오의 윤리경영 원칙을 공유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카카오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고자 AI 알고리즘 윤리와 '기업의 디지털 책임' 구현에 필요한 기준과 원칙을 발표하며 업계 내 선도적 대응을 하고 있다.

이동우 기자 canel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